[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과 관련해 안전성 검증을 위한 한‧일 공동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정필모 의원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 및 소관‧유관기관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정필모 의원은 “스가 요시히데 신임 일본총리가 지난달 25일 후쿠시마 1원전을 이른 시일 내에 오염수 처분방식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라며 “일본 내 의견수렴이 끝나면 2022년 해양방출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이어 “ALPS(Advanced Liquid Processing System) 처리를 거친 후쿠시마 오염수의 70% 이상이 여전히 배출기준을 초과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라며 “일본은 ALPS 재처리를 통해 농도를 배출기준 이하로 낮출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ALPS 처리 오염수 해양방출 안정성 검증을 위해 한일 공동조사단 구성을 주문했다.

정 의원은 “연말에 열리는 TRM(Top Regulators’ Meeting‧한중일 원자력고위규제자회의)에서 일본 측에 공동조사를 요구하는 것을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라며 “한일 전문가들이 함께 오염수 정화과정과 그 결과를 검증하는 것이 동북아 원전안전 협력 측면에서도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를 정화처리(ALPS)한 후 별도 저장 탱크에 저장하고 있다. 지난 5월 기준 약 120만 톤을 보관하고 있으며 오는 2022년 상반기에는 저장 용량이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