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원장이 부임 후 국민권익위의 권고안을 넘어 강연과 자문활동으로 수천만원의 부수입을 챙겼다는 지적이 제기된 가운데 에기평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에기평은 14일 해명자료를 통해 국민권익위에서 권고한 외부강의 등의 횟수 제한 여부 관련해 과기정통부에서 국민권익위에 유권 해석을 요청한 결과 ‘외부강의 등의 횟수 상한 제한’ 도입 여부는 기관에서 판단해 반영할 사안으로 회신해 왔다고 밝혔다. 즉 월 3회 6시간 제한의 규제는 기관마다 다르며 에기평은 정책홍보차원에서 이런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에기평은 이에 따라 임춘택 원장이 소속기관의 복무 규정과 행동강령에 따라 외부 강연과 자문 활동에 참여한 것이며 적법한 절차에 따라 에너지 정책 홍보와 발전을 위해 노력한 활동을 부정한 활동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외부강연에서 ‘글로벌 에너지전환과 대한민국의 선택’이라는 자료를 수십번 재활용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에너지전환’ 정책 홍보 차원에서 동일한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했으며 종종 발표 자료를 최신 동향과 데이터를 반영, 업데이트했기에 똑같은 자료를 수십번 재활용 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권명호 의원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자문활동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는 정부부처 산하 기관장들은 다양한 정부내외의 정책 활동을 수행하는데 그 활동의 일환으로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에 참석해 에너지뉴딜 정책 추진과 도입 등을 위한 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정당한 업무수행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