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지난 2018년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비정규직 노동자 故 김용균씨가 혼자 작업을 하다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 한 이후 작업장 안전관리 강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제도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안전사고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엄태영 의원이 한전, 한수원 및 발전자회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한전, 한수원 및 발전자회사에서 총 625명의 인명 사고 발생했으며 이중 42명이 사망했다. 

특히 지난 2018년 故김용균 씨 사건이 발생한 이후에도 240명의 인명사고가 발생해서 총 13명이 사망했다.  

이들 13명 중 92.3%인 12명은 협력업체 직원이었으며 최근 5년간 발생한 안전사고 사망자 42명 중 본사 직원은 1명에 불과했으며 97.6%인 41명이 협력업체 직원이었다. 

최근 5년간 발전사별 사고현황은 한국전력이 가장 많은 255명의 인명사고가 있었으며 한수원 157명, 중부발전 61명, 남동발전 56명, 남부발전 52명의 순이었다.

故 김용균씨 사고 이후 사망사고의 유형을 살펴보면 떨어짐 6건, 감전 3건, 낙하, 끼임, 화재 등 총 13건으로 여전히 현장에서의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엄태영 의원은 “2인 1조 작업, 안전장비 구비 및 위험시설물의 고정 등 사고 예방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치들이 이행되지 않아서 비극적인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라며 “사고 발생 당시에만 반짝 관심을 가지고 전시행정을 했을 뿐 ‘위험의 외주화’문제가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엄 의원은 “발전사들의 안전사고와 최근 과로 택배 노동자의 사망사고까지 안타까운 사고들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근로자의 안전을 최우선시하는 인식의 대전환을 바탕으로 안전한 근무환경과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철저히 지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