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민간사 LNG직도입, 도시가스요금 인상 유발”
“발전·민간사 LNG직도입, 도시가스요금 인상 유발”
  • 박병인 기자
  • 승인 2020.10.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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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경연, “가스공사 공급물량 이탈할수록 가스요금 인상될 것”
이동주 의원, “직도입, 가스수급관리 위협·국민들에 피해 유발”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국내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사들의 천연가스 직수입 규모가 증가하면서 일반 국민의 가스요금 부담이 가중될 전망이다. 2025년부터 2031년까지 최소 6%에서 최대 7.3%까지 LNG 공급비용이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이동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초로 직수입이 시작된 2005년 1%(41만톤)이었던 LNG 직수입 물량 비중은 2019년 18%(726만톤)으로 증가했다. 미국 셰일가스 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한 석유 소비 급감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떨어지고 있지만 한국가스공사는 여전히 평균요금가격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LNG 직수입 비중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발전용 못지않게 산업용 직수입도 증가하고 있어서다. 2016년 79만톤에 불과하던 산업용 직수입 물량은 2019년 기준 180만톤으로 증가했다. GS에너지, SK E&S 등 일부 민간 사업자가 해외법인을 통해 도매사업까지 진출하면서 민간사의 직수입 비중은 대폭 늘어날 예정이다.

발전공기업도 LNG 직수입을 추진하고 있다. 2015년부터 매해 125만톤을 직접 수입해오던 중부발전에 이어 서부발전(140만톤), 남부발전(50만톤), 동서발전(55만톤), 남동발전(80만톤)도 2022년부터 차례로 직수입을 시작한다. 2011년 가스공사 발전용 판매물량 중 발전5사 비중은 2011년 69%에서 2019년 35%로 감소했는데, 4개 발전사마저 직수입을 시작하면 감소폭은 더욱 가팔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진행하고 있는 ‘LNG 직수입 및 개별요금제도 개선방안 연구’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 직수입으로 이탈할수록 공사가 저렴하게 도입해 공급할 수 있는 물량이 줄어들어 결국 국민들이 부담하는 가스요금이 인상될 것이라고 봤다.

이동주 의원은 “LNG 직수입 문제를 그대로 두고만 있다가는 일반 국민도 요금인상과 같은 피해를 볼 수 있다”라며 “가스공사가 국가 전체의 가스 수급관리는 물론 일반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는 가스요금이 과도하게 인상되지 않도록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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