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잇따르는 가스폭발 사고에도 한국가스안전공사가 도리어 안전불감증에 노출돼 있다는 우려를 사무 기본부터 충실할 것을 주문 받았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동작을)은 20일 국정감사에서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올해 자체감사 결과 안전규정 위반사항이 다수 지적된 데 대해 안전 불감증을 조속히 개선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수진 의원실에서 가스안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올해 자체감사에서 6월 22일 기준으로 총 403개의 처분이 내려졌고 그 중 약 20%에 해당하는 80개 처분이 안전규정에 관한 사항이었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종합병원, 대형마트, 경로당 등 LPG다중이용시설의 검사주기가 부적정했던 것이  12건, LPG특정사용시설 검사 관련 처분사항이 24건으로 나타났다.

가스안전공사가 구입한 고압가스가 기준에 맞도록 별도 저장설비 없이 운영되거나 고압가스 용기들이 지정된 별도의 장소가 없이 방치돼 온 사실도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연구실 안전관리가 부적정하다는 지적과 함께 사고 발생시 보고체계가 없고 안전관리계획이 수립돼 있지 않다는 지적도 받았다.

가스안전공사는 우리나라 가스 안전관리 전체를 담당하고 있는 주체이지만 기초적인 안전규정이나 안전검사 관련 사항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이어서 비판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수진 의원은 “최근에도 국민안전을 크게 위협하는 가스폭발 사고가 잇따르는데도 그 책임 주체인 가스안전공사가 솔선수범은커녕 안전 불감증에 노출돼 있어 크게 실망했다”라며 “이제라도 미흡했던 안전관리사항들을 철저히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