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주)지비엠아이엔씨는 녹색성장을 향한 미래환경정보 기업이다. 국내 최초 산업용 온·습도 시스템 신기술 개발 및 보급, 국내 환경에 맞는 기상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및 보급, 세계적인 기상관측 업체와 기술제휴 및 국내 보급 등 대기환경·기상서비스분야의 선도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다.

지비엠아이엔씨의 자동기상관측시스템은 기본적인 관측요소인 풍량, 풍속, 온도, 습도, 대기압, 일사, 일조, 강수량, 강수 유무 등을 측정해 기상청, 산림청, 농진청, 항만청, 기타 등 기상관측이 필요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도로기상관측시스템은 도로상의 기상 상태, 안개 유무, 노면 상태 등의 기상장비를 이용자에게 제공해 안전운행과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또한 악기상(안개발생, 집중호우, 폭설이나 강풍 등) 상태에서 돌발사고와 인명피해, 교통흐름장애를 대비할 수 있는 효율적인 도로교통관리시스템이다.

고층기상관측시스템은 지표로부터 약 30km 고도까지의 풍향, 풍속, 기압 등을 관측하는 장비로써 천연고무 재질의 풍선에 헬륨가스를 주입 후 라디오존데를 비양해 대기층의 기상자료를 수집하고 전송한다.

이동형 기상관측시스템은 휴대와 이동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기상장비로 사용자가 목적에 맞게 센서구성이 가능하며 관측되는 실시간 기상데이터는 유무선 통신을 통해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다. 대기질관측시스템은 공해대책 기본법에 입각해 환경기준이 정해져 있는 물질을 측정한다.

주요 측정항목은 PM10, PM2.5, SO₂/H₂S, NO₂, CO, THE(HC/CH₄), BTEX 등이다.

항공기상관측시스템은 수감부·자료수집장치·주 처리장치·부대장치·현시장치 및 기타 부수장치로 구성돼 비행 활주로의 지상 기상자료를 자동으로 수집한다. 기상관측 자료는 공항의 활주로와 시설물들의 운영 형대 및 비행상태를 결정하는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수집 및 처리돼 표시된다.

지비엠아이엔씨의 관계자는 “산업용 온습도 시스템 및 기상관측장비 국산화를 통해 녹색성장을 향한 미래환경정보 기업으로써 고객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