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지난 12일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국가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공모대회’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수상사례를 통해 에너지전환이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지자체 및 지역주민의 주도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IT활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사례로 선정된 (주)레즐러는 군사 접경지역인 철원군 갈말읍에 태양광 발전소(총 65MW)를 설치하기 위해 주민들과 50회가 넘는 소통을 통해 주민들로부터 주인의식을 이끌어 내고 경제적 자립방안을 마련했다.

안산시는 시민이 참여하는 에너지자립도시를 만들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지리적·환경적 조건을 활용한 대부도 산업특구 지정을 통해 해양관광 및 신재생에너지 융합의 중심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IT기술의 활용도 에너지전환 추진의 중요 요소로 꼽혔다.

서울에너지공사는 25개 자치구와 공동주택, 공공건물 등을 대상으로 7.7MW 규모의 수요반응자원을 확보했으며 (주)해줌은 누구나 무료로 쉽게 태양광 발전량을 예측하고 수익성을 확인해볼 수 있는 ‘햇빛지도’를 개발했다.

이번 공모대회는 에너지전환 정책이 현장에서 실현되는 과정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지난 2019년 시범 실시한 ‘에너지전환 우수사례 선정’을 공식화해 추진한 것으로 우수사례 선정을 공모 방식으로 전환하고 참가대상도 지자체,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기업, 학교, 시민단체 등으로 확대했다.

선정된 12개 우수사례는 현장 취재, 담당자 인터뷰 등을 추가해 책자로 발간(e-book 포함)하고 동영상, 카드뉴스, 블로그 등 온라인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재생산할 계획이며 에너지정보소통센터(www.etrans.or.kr)에서 누구든지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