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참석자들이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행사 참석자들이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투데이에너지 박효주 기자] 정부와 업계가 주유소·LPG 충전소에 미래차 충전인프라를 확대해 미래차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갈 전망이다.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1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정유·가스 공급 6개사와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미래차(전기·수소차) 충전시설 확대에 박차를 가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정부와 업계가 한국판 그린뉴딜 대표과제인 미래차 보급목표를 하루빨리 달성하기 위해 접근성이 좋은 도심 주유소에 미래차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하는데 힘을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이번 업무협약에는 SK에너지(대표 조경목), GS칼텍스(대표 허세홍), 현대오일뱅크(대표 강달호), S-OIL(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 SK가스(대표 윤병석), E1(지원본부장 강정석) 등 정유·가스 공급 6개사가 참석했다. 

환경부는 도심 내 주유소 및 충전소를 활용하여 미래차 복합충전소를 구축해 미래차 생활거점의 충전여건을 대폭 개선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지난 16일 수소차 충전소의 구축 가속화를 위해 환경부 차관 주재의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을 출범했으며 2025년까지 협약에 참여한 업체의 주유소 및 액화석유가스(LPG)충전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750기, 수소차 충전소 114개를 구축해 실생활 주변에 미래차 충전시설을 대폭 늘릴 예정이다.   

이에 따라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은 수소차 구축 관련 인‧허가권을 기초 지자체에서 환경부로 한시 상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복합충전소 활성화를 위해 그린밸트 내 수소충전소 입지 규제도 대폭 완화할 계획이다.

또한 운영 적자 발생을 우려해 수소충전소 구축에 소극적이었던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들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 수소연료 구입비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환경부는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 등에 미래차 충전시설이 구축되면 그간의 충전 불편의 해소와 세차·정비 등 주유소·충전소의 차량 관련 편의시설도 함께 이용해 충전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미래차 보급 확대의 핵심은 사용자가 미래차를 이용하는데 충전 불편을 느끼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주유소와 충전소는 국민 실생활에 밀접한 공간인만큼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미래차 이용자들의 충전 편의가 대폭 향상되고 보급확대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