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보교류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LNG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보교류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그동안 정부가 추진했던 저공해차 전환정책의 실적이 지지부진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LNG엔진 개조를 적극 활용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경선 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 팀장은 19일 오송 C&V센터에서 개최된 ‘LNG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정보교류 세미나’에서 “노후경유차와 노후건설기계 배출가스 저감 사업의 실 집행률은 32.9%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경선 팀장은 “자부담비용이 크고 배출가스 저감 장치 부착시 엔진출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경유차 운전자들의 참여가 저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이경선 팀장은 LNG엔진 교체 정책을 활용해 환경성, 경제성, 화물차의 성능을 모두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팀장은 “LNG튜닝 화물차의 연간 대기오염물질 저감량은 질소산화물의 경우 대당 467.66kg, 미세먼지는 대당 3.05kg, 이산화탄소는 대당 776.41kg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환경개선편익은 연간 대당 2,405만원 발생하며 14년간 운행했다고 가정하면 대당 2억5,701만원의 환경편익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팀장은 “LNG튜닝 화물차의 경제성도 뛰어난데 저공해 조치 후 의무 운행기간인 3년동안 운행 시 대당 2,218만원, 14년 운행 시에는 대당 1억8,982만원의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다만 이 팀장은 LNG엔진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정부의 초기 지원이 필요하며 최근 천연가스 가격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초기 구매비용을 만회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이 팀장은 “환경개선 우수사례인 부산항만공사의 야드트랙터 LNG전환사업을 본따 초기 연료전환지원이 필요하다”라며 “높은 경제성, 환경성으로 초기비용은 충분히 만회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LNG기반 융복합 충전소 2025년까지 30개소 구축계획”
이날 세미나에서 신상민 한국가스공사 차장은 “가스공사는 2025년까지 수소 시내버스 충전소 6개소, 수소와 LNG를 동시에 충전가능한 버스, 화물차용 충전소 24개소 등 총 30개소의 LNG기반 융복합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라며 “입지여건, 수요 등을 고려해 수소 혹은 LNG충전소 단독건설로 변경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신상민 차장은 “이를 위해 가스공사는 약 4,000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며 구체적인 설치지역은 국토부, 환경부, 도로공사, 인천한망공사와 협의를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가스공사는 △수소교통 복합지기 사업지인 통영, 창원 △포스코의 철강물류 중심지인 광양, 포항, 평택 △고속도로 물류거점 휴게소 △인천신항 △수도권매립지 등을 LNG기반 융복합 충전소 부지 후보로 염두에 두고 있다.

신 차장은 “수소화물차가 상용화 될 때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며 그동안 브릿지연료로서 LNG화물차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가스공사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