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각 부문별 핵심전략 이행을 통해 탄소중립 목표로 나아가겠다”

안세창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은 환경부와 국회기후환경포럼이 개최한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 공청회에서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의 주요 내용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IPCC 1.5℃ 특별보고서를 계기로 국제사회의 2050 탄소중립 의제가 부상, EU, 미국, 중국, 일본이 탄소중립을 선언했고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10월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변화에 적극대응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LEDS 정부안을 수립하고 전환, 산업, 건물, 수송 부문으로 나눠 각 핵심전략을 발표했다. 

안세창 정책관은 “발전부문은 청정에너지 중심의 전력공급체계 구축, 그린수소와 같은 새로운 에너지원 활용, 재생에너지 변동성과 간헐성 문제 해결을 위한 CCUS기술 활용 등이 필요하다”라며 “재생에너지 종합관제 시스템과 실시간 전력시장 체계, 계통유연성 확보 등으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산업부문은 과감학 투자확대를 통해 미래 신기술을 실현하며 에너지효율개선에 산업계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안세창 정책관은 “미래에는 코크스나 납사를 활용한 탄소기반 기술에서 벗어나 철강수소환원 제철 등 탈탄소 혁신기술로의 전환, 스마트그린산업단지, 혁신소재 상용화, 순환경제 사회 상으로의 전환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안 정책관은 “1억톤 이상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철강산업은 산수소환원제철을 통해 수소에너지원 활용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 정책관은 “적용이 가장 쉽고 경쟁력이 있는 분야인 에너지 효율 개선도 LEDS 안에 포함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건물부문은 건물 내 에너지효율 극대화하고 화석에너지 투입 제로화를 위해 패시브, 액티브를 결합한 제로에너지 건축이 추진돼야 하며 인센티브 등 제도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수송부문은 감축기여도가 가장 높은 핵심전략으로 친환경 미래차 중심으로의 운송체계 개편을 꼽았다. 

안 정책관은 “저탄소연료 사용확대를 위해 전기 수소화가 어려운 경우 바이오연료 확대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도로 물류 차량의 친환경차 교체 등을 통해 저탄소 물류체계로의 전환을 핵심전략으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친환경차 확산을 위해 충분한 충전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며 새로운 탈탄소 모빌리티 기술혁신을 통해 수송 수단의 탈탄소화가 가속화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정책관은 이어 “2050 탄소중립 이행 로드맵은 2021년부터 수립할 예정이며 75% 시나리오에 더해 기술 기반과 자원순환 시나리오를 만들고 핵심 정책 추진전략을 추진하며 이를 토대로 관련 법정 계획을 정비하고 개정할 계획”이라며 “사회적 논의를 가속화해 2030년 NDC를 조속히 상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비전으로하는 LEDS은 오는 12월 UN에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