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이 출범했다. 미래 신사업 ‘수소’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를 다시 한 번 나타낸 것이다.

전담조직 출범은 정부의 미래차 확산과 시장선점을 가속하기 위해 올해 7월과 10월에 발표한  ‘한국판 뉴딜 내 그린뉴딜 계획’,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구심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전담조직의 힘을 더하기 위해 환경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국장급이 위원으로 참석해 안건에 따라 참여하는 관계부처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수소충전소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해 부처별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추진현황 공유와 기 운영 중인 ‘그린에너지 정책협의회’, ‘수소충전소 정책협의회’ 등에서 발굴된 중요 문제 중 부처 협업이 필요한 사항을 중점 논의하게 된다. 월 1회 정례회의 외에도 필요 시 수시로 회의를 개최해 현안에 대한 신속 대응체계가 마련됐다는데 의미가 있다.

지난 16일 첫 회의에서는 수소충전소 구축 관련 인·허가권을 한시적으로 기초지자체에서 환경부로 상향과 그린밸트 내 수소충전소 입지 규제 완화, 운영 적자로 수소충전소 사업에 소극적이었던 지자체 또는 민간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수소연료 구입비의 한시적 지원 등 수소충전소 활성화 방안에 대한 검토가 시작됐다. 향후 수소산업 발전 방향 제시가 기대된다.  

정부의 수소충전소 구축 가속화를 위해서는 민간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다행히도 민간에서도 미래지향적인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해 적극적으로 응답했다.    

바로 전담조직 출범 후 환경부가 정유·가스 공급 6개사와 미래차(전기·수소차) 충전시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이 그 예다. 접근성이 좋은 도심 주유소에 미래차 복합충전시설을 구축하게 됨으로서 수소충전소 입지 확보의 어려움도 일정부분 해소될 수 있다. 2025년까지 협약에 참여한 업체의 주유소 및 액화석유가스(LPG)충전소에 수소충전소 114개를 구축하게 된다. 그간의 충전 불편의 해소와 세차·정비 등 주유소·충전소의 차량 관련 편의시설도 함께 이용해 충전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면 내연기관에서 미래차로의 전환 속도도 자연스럽게 빨라질 것이다.      

이와 같이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보다 잘 이뤄진다면 우리 주위에서 수소차를 쉽게 볼 수 있는 날이 조만간 오지 않을까 생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