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비정형 데이터 관리 전문기업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대표 오재철, www.i-on.net)가 지난 25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윤모)가 주최한  ‘2020 대한민국 기술사업화대전’에서 민간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산업부가 주최한 ‘대한민국 기술사업화 대전’은 기술이전·사업화 성과를 공유하고, 유공자 포상과 산·학·연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고 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 2010년 에너지시장에 진출, 4년 후 국내 최초로 글로벌 표준 OpenADR 2.0 a/b 인증을 획득하고 2015년 수요자원거래시장 운영 시스템 (Load Aggregator’s Management System, 이하 LAMS)을 개발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의 LAMS는 전력시장 규칙 변경에 따라 지속적인 시스템 개선작업을 통해 시스템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POSCO ICT, SK E&S 등 국내 기업이 사용하고 있다.

한편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국내에서 첫번째로 일본과 태국 전력기관에게 LAMS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일본은 체계적인 에너지거래시장 계획과 구조기반으로 맞춰진 LAMS로 현지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있으며 태국의 경우 국내 DR시장을 벤치마킹해 에너지거래시장에서 선보이고 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특히 DR 기반의 기술·개발 역량으로 Micro-Grid MS, ETS, HEMS, V2G, VPP 등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해외에너지시장에서 에너지사업을 구축한 공로가 인정돼 이번 민간부문 산업부장관상에 선정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