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 주공급원을 전환하고 재생에너지, 수소, 에너지IT를 육성하는 등 산업과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대한민국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하고 이를 위한 정책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석탄발전을 과감히 감축하고 재생에너지를 확대했으며 노후 경유차의 공해저감과 친환경차 보급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기업들도 탈탄소 대표산업인 태양광, 전기차, 수소차분야에 적극 투자해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라며 “기후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어 탄소중립은 쉽지 않지만 피할 수 없는 과제”라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제조업의 비중이 높고 철강, 석유화학을 비롯해 에너지 다소비 업종이 많은 우리에게 쉽지 않은 도전”이라며 “우리는 배터리, 수소 등 우수한 저탄소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200년이나 늦게 시작한 산업화에 비하면 비교적 동등한 선상에서 출발하는 탄소중립은 우리나라가 선도국가로 도약할 기회”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발표한 그린뉴딜은 2050 탄소중립 사회를 향한 담대한 첫걸음이 될 것이며 한발 더 나아가 탄소중립과 경제성장,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달성하는 2050년 대한민국 탄소중립 비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산업과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을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며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 주공급원을 전환하고 재생에너지, 수소, 에너지IT 등 3대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겠다”라며 “저탄소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신산업 유망 업체들이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원료와 제품 그리고 폐기물의 재사용·재활용을 확대해 에너지소비를 최소화하는 순환경제를 활성화하고 소외되는 계층이나 지역이 없도록 공정한 전환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별 맞춤형 전략과 지역 주도 녹색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주민의 일자리와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정부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통해 기술개발을 확대하고 연구개발 지원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기술 발전으로 에너지전환의 비용을 낮춰야 하며 우리의 핵심기술이 세계를 선도하고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도록 정부가 든든한 뒷받침이 되겠다”라며 “탄소중립 친화적 재정프로그램을 구축하고 그린뉴딜에 국민들의 참여가 활발해질 수 있도록 녹색 금융과 펀드 활성화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