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겨울 내 안전하고 편안한 보일러 및 온수 사용을 위해서는 동파 예방법을 사전에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성쎌틱에너시스(대표 고봉식)는 보일러와 연결된 온수와 급수 배관 그리고 수도 계량기를 ‘보온재’, ‘헌 옷’ 등으로 미리 감싸 찬 바람이 직접 유입되는 것을 막는 방한 조치와 보일러 속 난방수와 온수의 순환이 원활하도록 각 배관의 밸브를 반드시 모두 열어두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장기간 외출 시에는 전원을 끄지 않은 채로 외출모드를 설정하고 약하게 온수를 틀어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 콘덴싱 보일러를 사용 중이라면 응축수 배출 호스가 동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호스를 미리 정리해두는 것도 권장한다.

또한 동파방지 기능의 작동을 위해 보일러 전원 코드도 상시 연결해 두는 것이 좋다. 배관 속 물 온도가 15℃ 이하일 때 순환펌프가 작동하고 6℃ 이하일 때 최소 연소기능이 작동함으로써 2중으로 동파를 방지하기 때문에 보다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만약 동파나 동결이 발생할 경우 증상별 자가 조치 방법을 미리 숙지해두는 것도 중요하다.

온수만 나오지 않을 때에는 보일러의 급수나 온수 배관이 동결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에는 온수를 틀어놓은 상태에서 헤어드라이기로 급수, 온수 배관을 코너부분과 조인트부분부터 시작해 전체적으로 가열해 해빙해주면 된다.

냉수와 온수가 모두 나오지 않는 경우는 수도 계량기의 파손 또는 동파가 원인이 된다. 계량기 파손 시에는 관리사무소 또는 관할 수도 관리 사업소에 전화로 신고하면 되지만 파손이 아닌 단순 동파로 확인된다면 미지근한 물로 적신 수건 등을 활용해 계량기를 녹이면 된다. 이 때 고온의 물이나 헤어드라이어를 지나치게 오래 사용하면 급격한 온도변화로 인해 계량기 파손의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자가 조치를 시행했음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에는 각 보일러 제조사의 콜센터로 연락해 문의하면 된다.

대성쎌틱의 관계자는 “본격적인 한파철을 맞아 콜센터(1588-8577) 응대율 집중 점검 및 인력의 효율적 배치를 통해 고객의 문의가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콜센터 뿐 아니라 전국 8개 서비스센터,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300여개의 촘촘한 서비스망의 원활한 운영을 통해 만족스러운 보일러 사용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