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가 인천공항T1 수소충전소를 준공한 후 1월4일 공식 오픈한다.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가 인천공항T1 수소충전소를 준공한 후 1월4일 공식 오픈한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이하 ‘하이넷’)가 인천공항T1 수소충전소를 2021년 1월4일 공식 오픈한다.

고속도로 신탄진휴게소, 춘천휴게소와 평택팽성 수소충전소도 준공이 완료된 만큼 시범운전을 거쳐 1월 중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4개의 수소충전소가 오픈되면 하이넷은 기존국회, 정부세종청사 등 6개 충전소와 함께 총 10개의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게 된다.

특히 인천국제공항(T1)에 수소충전소가 준공되면 친환경운송수단인 수소셔틀버스 도입과 운영이 가능해져 해외에서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에게 친환경을 선도하는 국가 이미지 확산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셔틀버스는 인천공항 T1 수소충전소에서 충전해 제1터미널(T1)과 제2터미널(T2), 장기주차장 및 물류단지, 화물청사역 등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운행하게 된다.

인천공항 T1 수소충전소 운영시간은 연중 무휴이며 매일 오전 8시에서 오후 10시까지 14시간을 운영하게 된다.

하이넷은 내년 상반기에 인천공항 T2 수소충전소를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T2 수소충전소는 버스전용 수소충전소로 일평균 1,000kg의 수소를 공급해 수소버스 40대 충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수소충전소의 연이은 오픈과 함께 수소셔틀버스와 업무용 수소전기차를 투입해 친환경 공항으로 빠르게 전환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평택팽성에 준공예정인 하이넷 평택팽성 수소충전소는 SK에너지의 주유소와 LPG충전소 부지 내에 구축되며 SK에너지가 운영하는 복합수소충전소로 평택 인근 수소차 고객들의 충전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넷이 평택 소재 SK에너지의 주유소와 LPG충전소 부지 내에 구축한 팽성 수소충전소 전경.
하이넷이 평택 소재 SK에너지의 주유소와 LPG충전소 부지 내에 구축한 팽성 수소충전소 전경.

운영시간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주6일로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하루 12시간 운영되며 일요일은 휴무를 하게 된다.

하이넷이 고속도로 휴게소에 구축하는 수소충전소 준공도 속도가 붙고 있다.

현재 준공을 앞둔 고속도로 휴게소 수소충전소는 신탄진휴게소(서울방향)와 춘천휴게소(부산방향)이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구축되는 수소충전소는 도로공사가 부지를 제공하고 휴게소 내 주유소 혹은 LPG충전소를 운영하는 사업자가 운영하는 복합충전소이거나 하이넷이 직접 운영할 예정이다.

신탄진과 춘천휴게소에 설치될 수소충전소는 수소차 고객들의 장거리 주행 편의를 개선함은 물론 인근 수소차 고객들의 충전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춘천휴게소는 수소충전소 부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강원 영서지역 운전자들의 고충을 다소 덜어주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이넷이 구축 및 운영하는 충전소는 승용차의 경우 하루 평균 60대를 충전할 수 있으며 넥쏘 기준 시간당 5대 충전이 가능하고 충전시간은 대당 3~6분 정도로 판매 수소가격은 kg당 8,800원이다.

하이넷은 전국에 구축되는 수소충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충전원들에 대한 교육은 물론 충전소별 정기 순회점검 등을 실시해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