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세계 주요 선진국들은 탄소중립(Net-zero :탄소 순배출 0)를 선언하고 그린뉴딜을 제시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온실가스 배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경제·사회의 구조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경제·사회의 과감한 녹색전환을 이루기 위해 그린뉴딜을 추진한다. 
한국판 그린뉴딜 방향에 따라 오는 2025년까지 총 73조4,000억원(국고 42조7,000억원)을 투자해 65만9,000개의 일자리를 창출, 1,229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에너지 공기업들도 그린뉴딜 추진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목표, 재생에너지 3020계획 등을 차질없이 이행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에너지공기업들의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 발표에 따르면 일자리 및 투자가 상당하다. 이에 대해 2020년 국정감사에는 발전4사들의 정책이 허점이 많다는 지적도 제기 된 바 있다. 
이에 전력그룹사 중 발전공기업들이 지난해 발표한 한국판 그린뉴딜 정책과 투자,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해 살펴봤다./편집자 주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동발전(사장 유향열)은 ‘KOEN 뉴딜’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5조7,000억원을 투자, 4만9,000여개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힘쓴다.

남동발전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OEN 뉴딜 중장기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기관 특성에 맞는 ‘한국판 뉴딜’을 추진할 계획이다.

혁신성장 인프라 토대 위에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을 추진하는 이번 계획에서는 8대 전략을 기반으로 회사의 미래상을 달성하기 위한 5대 중점과제를 선정, 기관 역량 집중을 통해 4만9,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뉴딜분야에서는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을 통해 △비대면 인프라 구축 △스마트·지능형 발전 △발전·건설공정 품질관리 등을 추진하며 그린뉴딜분야에서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대기배출물질 감축 △친환경에너지 전환 △자원순환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에 총 5조2,800억원을 투자, 석탄발전기 국내 최다 보유의 불리함을 극복하기 위한 녹색 프로젝트를 역점적으로 추진한다.

특히 51개의 세부과제 중 민간 투자 파급력이 높은 ‘5대 대표과제’를 엄선해 집중 추진한다. 
주요 과제로는 △공기업 최초로 분산전원을 모아 전력중개 사업을 추진하는 ‘KOEN 분산전원 디지털 플랫폼’ △2020년 행정안전부 범정부 협업과제로 선정돼 추진 중인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원 재활용 협업 플랫폼 구축’ 사업 △디지털 인프라 구축과 그린 리모델링을 동시에 추진하는 ‘스마트-에코 스쿨(S.E.S)’ 등이 있다.

차질 없는 실행을 위해 4대 분과(디지털, 신재생, 환경, 인프라)로 구성된 ‘KOEN 뉴딜 추진본부’도 운영한다. 분과별 중요사항은 CEO 주재 ‘KOEN 뉴딜 전략회의’를 통해 속도감 있게 결정된다.

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은 포스트 코로나의 경영환경변화를 대비하고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부응하기 위한 CEO중심 추진기구를 신설하는 등 KOMIPO 뉴딜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발표된 계획의 핵심은 디지털 업무방식으로의 전환을 위한 비대면 인프라 구축, 4IR 기술 정착과 신재생사업 중심 그린에너지 전환에 투자비를 집중해 7만3,000여개 이상의 직·간접 일자리를 만들어 내겠다는 것이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끌려가기 보다는 업무혁신과 신규사업 확대를 위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만이 국민의 편익을 제공하는 공기업의 사명”이라며 “단기간에 전사적 역량을 결집해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가시적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의지를 표명했다.

주요 추진과제로는 국민과 함께하는 상생형 태양광 및 해상풍력단지에 전체 투자비의 20%에 해당하는 9,000억원을 투자해 설비 국산화 및 관련 신기술을 확보하고 발전소 운영경험이 집약된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 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에 부응하는 등 업무 전 분야에 걸친 구조적 대전환을 포함하고 있다.

CEO를 위원장으로 하는 ‘KOMIPO 뉴딜 추진위원회’는 비대면 인프라, 4IR기술, 녹색전환, 신재생사업의 4개 운영분과를 중심으로 매월 실적점검을 통해 39개의 세부추진과제를 달성할 예정이다. 

중부발전은 이번에 발표한 계획을 통해 에너지 전환이라는 경영환경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
고 기업의 체질을 개선해 과감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국민편익 제고와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창출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중부발전은 지난해 본사에서 ‘KOMIPO 뉴딜 종합 추진계획’의 추진기구인 KOMIPO 뉴딜 추진위원회도 출범시켰다. 

위원회의 운영목적은 분과별 사업의 상호 검토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단시간 내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사업은 패스트 트랙으로 구분해 신속한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고 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예상되는 리스크는 각 분과에서 사전에 예측해 대내적 구조적 대전환을 대외적 경제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로 연결할 수 있는 협의체로 운영하고자 하는 것이다.

중부발전은 KOMIPO 뉴딜 추진 위원회 출범식 행사를 통해 ‘시작은 신속하게! 진행은 과감하게! 결과는 의미있게!’라는 구호로 KOMIPO뉴딜 추진의 힘찬 시작을 다짐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선도적 공공기관으로서의 책임과 소명을 다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정부정책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중부발전의 KOMIPO 뉴딜 추진 위원회의 출범은 향후 가시적인 성과창출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오는 2025년까지 6조원을 투자해 서부발전형 뉴딜을 완성한다.

지난해 8월 김병숙 사장이 직접 위원장을 맡은 ‘KOWEPO 뉴딜 추진위원회’를 발족한 후 디지털·그린 뉴딜 관련 전담 조직을 신설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침체된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디지털과 그린으로 대변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체계적으로 대비함으로써 ‘스마트 그린 에너지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디지털 뉴딜분야는 발전소에 4차 산업기술을 접목해 ‘스마트 플랜트’를 가동한다는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발전소에 인공지능(AI),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을 접목시켜 고장이나 이상을 예측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다. 

김포열병합, 구미복합 등 서부발전에서 건설 예정인 LNG 복합 발전소에 4차 산업 혁신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한 후 민간 발전소와 해외 발전소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또한 관리현장 범위가 넓고 고위험작업이 많은 발전소의 특성을 고려해 드론이나 자율주행 로봇, AI 딥러닝 등 4차산업 신기술을 적극 적용해 현장 안전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발전 빅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해 디지털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서부발전은 최근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과 공동으로 ‘발전데이터 공유 플랫폼 개발’ 연구과제에 착수, 지난해 11월9일 경기도 성남 판교글로벌R&D센터에 ‘디지털 기술공유센터’를 오픈했다.

공유센터를 통해 발전소에서 생성되는 약 40만개의 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했다.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중소기업은 고부가가치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에 나설 수 있게 됐으며 이를 통해 국내 데이터산업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이외에도 서부발전은 협력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지원하고 직원 교육용으로 개발한 VR 콘텐츠를 활용해 지역 대학교의 디지털 인재육성에 나서고 있다.

그린뉴딜분야에서는 ‘신재생 3025 로드맵’을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확대해가고 있다. 지난해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선언한 2050년 탄소중립(Net-Zero)을 적극적으로 선도하기 위해 2030년까지 총 발전량의 25%를 신재생에너지 발전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주민, 협력기업, 지자체 등 이해관계자와 창출되는 가치를 공유하는 ‘상생협력형’ 사업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상생협력형 모델 중 대표적인 것은 지난 6월 태안 안면도에 준공한 삼양태양광 사업(17MW, ESS 43MWh)이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태양광설비 400kW를 마을에 기증했으며 여기서 발생하는 연간 약 8,000만원의 수익을 지역주민과 공유한다. 

또한 최근 군산시와 농어촌공사로부터 사업권을 획득한 총 172MW 규모의 새만금 육·수상태양광은 지역주민이 직접 투자에 참여하고 일정 수익률을 보장하는 사업으로 내년 착공을 준비하고 있다. 

이외에도 서부발전은 올해 7월 준공을 목표로 전라남도 장흥에 건설 중인 18MW급 육상풍력을 포함해 다양한 재생에너지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서부발전은 미래성장동력으로 떠오르는 수소에너지 관련 사업에도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정부의 한국형 뉴딜 40대 중점관리 프로젝트에도 이름을 올린 핵심과제가 바로 ‘해양바이오 수소 생산 플랜트 고도화 기술 개발’과 ‘지역·기업 협업 기반 열공급 연계 연료전지 사업’이다. 

국내 유일의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 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설비에서 생산되는 합성가스와 해양 미생물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해양바이오 수소 사업은 실증설비를 통해 연간 330톤급 수소 생산이 가능하도록 상용화·고도화해 수소생산 원천기술 확보는 물론 향후 해외시장에도 진출하고자 한다.

또한 집단에너지사업자, 지자체, 지역주민이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열공급 연계형 연료전지 사업을 적극 확대, 정부에서 추진 중인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4월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에 집단에너지사업자인 (주)휴세스의 유휴부지를 활용해 20MW의 연료전지를 착공했으며 올해 2단계 사업을 추진해 총 40MW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서부발전의 관계자는 “발전공기업으로서 한국판 뉴딜 정책의 발전적 확산을 위해 외부 전문가, 중소·벤처기업, 연구기관들과의 긴밀한 협업체계를 기반으로 다각도의 뉴딜 사업을 지속 발굴·확대할 예정”이라며 “서부발전만의 차별화된 사업을 추진해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실효성 높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은 전략그룹을 조직하고 향후 5년간 4조3,000억원 투자에 나선다.
이를 통해 4만6,000여개 일자리 창출이 전망돼 경기 회복의 마중물이 될 전망이다.

남부발전은 ‘KOSPO 뉴딜 전략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1차 회의를 열어 KOSPO 뉴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추진위원회는 남부발전이 기존에 운영해온 KOSPO 혁신성장위원회를 개편한 조직으로 CEO를 의장으로 경영진 및 본사 주요 간부가 한국판 뉴딜정책 추진을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력 강화를 위해 활동한다.

그 첫 걸음으로 추진위원회는 오는 2024년까지 4조3,000억원 투자와 일자리 4만6,000여개 창출을 골자로 종합계획을 세우고 그린뉴딜, 디지털 뉴딜, Human Safety 뉴딜의 3개 분과 구성과 9대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먼저 그린뉴딜분과에서는 △저탄소 분산형 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분야의 과제를 발굴하고 실행해 깨끗하고 스마트한 에너지 대전환을 선도한다. 이를 위해 남부발전은 국내외 풍력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중장기 사업 개발에 1조7,000여억원을 투자해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확대는 물론 신규사업 추진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디지털 뉴딜분과는 △DNA(Digital, Network, AI) 발전 생태계 강화 △사내·외 교육 인프라 디지털 전환 △비대면 산업분야 육성 △스마트 발전소 구축(Smart Power Plant), 블록체인 사업 적용 등 디지털 기반의 경제혁신과 일자리 창출에 적극 기여하며 Human Safety 뉴딜 분과는 기존 발전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사람과 안전에 주안점을 둬 △산업안전망 구축 △고용안전·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추진위원회는 분과별 전문위원제 도입을 통해 매월 과제담당 실무자와 함께 과제를 고도화하고 모든 과제에 투자비, 일자리 창출효과 지표(KPI)를 설정해 뉴딜정책을 체계적으로 이행할 계획이다.

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춰 오는 2025년까지 7조461억원을 투자해 신규 일자리 3만8,000개 창출에 나선다.

동서발전은 지난해 경영전략회의를 열어 본사 경영진과 간부, 현장 사업소장 전원이 화상으로 참여한 가운데 이와 같은 내용의 ‘동서발전형 뉴딜 종합계획’을 확정했다.

동서발전형 뉴딜은 △‘신재생에너지 투자확대’와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수소에너지 트라이앵글 구축’을 핵심으로 하는 그린 뉴딜 △발전산업의 디지털화와 디지택트(디지털+컨택트) 기반의 인프라 구축을 내용으로 하는 디지털 뉴딜 △사람중심 안전·환경망 구축 등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그린뉴딜분야에서는 신재생 및 수소산업에 오는 2025년까지 약 2조7,000억원을 투자해 설비용량 4.3GW를 확보할 계획이다.

동서발전은 오는 2025년까지 ‘K-Solar 1000(태양광 1,000MW)’, ‘K-Wind 2000(풍력 2,000MW)’이라는 신재생 브랜드를 개발해 지역사회와 이익공유, 국산기자재 사용, 중소기업 산업생태계 조성 지원, 해상풍력발전 기술 선도 등 특화된 신재생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오는 2025년까지 1조6,000억원을 투자해 지역거점 수소산업 트라이앵글(강원-충청-울산)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수소 생산, 유통, 저장, 소비의 전주기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농어촌 LNG공급 등 생활형 SOC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해 국민이 공감하는 수소산업 모델로 개발할 예정이다.

디지털 뉴딜 분과에서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드론 등 11개 4차산업 기술을 적용, 안전분야 45건 등 총 147건의 과제를 추진해 4차 산업기술 기반의 디지털 발전소를 구현하고 디지택트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주력한다.

이어 화상회의를 통한 중소기업 제품설명회 등 국내 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현재 17개 중소벤처기업으로 구성된 4차 산업혁명 얼라이언스를 오는 2025년 50개 기업까지 확대하는 등 중소기업 지원으로 디지털 산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업무 프로세스의 비대면 전환을 확대한다.

이와 함께 미래성장형 융복합 연구개발(R&D)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418건, 총 987억원 규모의 연구개발 및 실증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안전·환경분과에서는 ‘사람중심 안전망, 국민공감 환경망’ 구축을위해 석탄화력 11기의 환경설비를 전면적으로 개선해 2015년 대비 미세먼지를 48%로 감축하고 지능화·무인화를 통해 안전한 근로공간으로의 혁신을 꾀한다.

사회적가치 분과는 동서발전형 뉴딜 관련 인재양성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어르신 디지털 돌봄, 도심형 태양광 선도모델 구축 등 디지털·그린 기반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한다.

동서발전형 뉴딜의 추진을 위해 CEO를 단장으로 △그린뉴딜 △디지털뉴딜 △안전·환경 사회적가치의 4개 분과로 구성된 뉴딜 추진단을 발족하고 10대 역점분야 91개 중점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은 지난해 ‘한수원형 그린 뉴딜 종합 계획’을 공식 발표하지는 않은 가운데 한국판 그린뉴딜 사업을 하나씩 진행하고 있다.

이에 지난해 한국산업단지공단(이사장 김정환), KT(대표 구현모)와 함께 서울 KT광화문빌딩 EAST에서 ‘한국판 그린뉴딜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을 위한 신재생에너지사업 공동개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OU에 따라 한수원과 KT는 노후 산업단지에 연료전지를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를 설치·운영하는 사업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스마트그린산단을 전국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연료전지는 수소차와 함께 정부가 지난 2019년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밝힌 수소경제 선도 산업의 양대 축 가운데 하나다. 

전력 사용이 많고 부지가 협소한 산업단지에 소규모로 설치해도 많은 양의 신재생에너지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분산 발전원이다.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사업은 산업단지를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 생산기지로 탈바꿈하는 사업으로 산업부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 과제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한수원은 8개 댐 648MW 규모의 수상태양광 사업을 위한 관련기관들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한수원은 지난해 안동시 세계물포럼센터에서 경상북도, 안동시,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에너지공단, 영남대학교와 ‘지역상생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 및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연계해 수상태양광 발전단지 조성과 민간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관련기술개발, 검인증, 인력양성 등 다운스트림분야 육성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들은 안동댐, 임하댐, 군위댐, 김천부항댐 등 경상북도 8개 댐에 648MW, 1조3,643억원 규모의 수상태양광 발전단지를 조성에 협조해나갈 계획이며 우선 안동 임하댐에 수상태양광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56MW, 사업비 1,179억원의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한수원, 경북도와 한국수자원공사는 환경영향성을 사전에 검토하고 민관협의체 구성을 통한 주민참여방안 등을 수립해 국내 1호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를 산업부에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는 ‘신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제27조에 따라 환경친화적 신재생에너지발전시설(40MW 이상)을 설치운영하기 위한 구역을 말한다. 적합한 신재생에너지 자원과 주민수용성, 부지기반시설 등을 확보하고 집적화 단지에 지정되면 해당 지자체는 REC 0.1 추가 부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상태양광은 수면 위 부력체에 태양전지판을 설치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농지나 산지 등의 훼손이 없고 조류발생 억제, 수중생물 산란장소 제공 등의 효과가 있는 친환경 발전방식이다. 수질에 영향이 없는 부력체와 태양전지 모듈을 사용해 수생태계 및 주변 환경에 영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어류 생태계 활성화에도 도움이 돼 신재생발전 가중치 부여 등 국가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대표 김종갑)은 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판 그린뉴딜 ‘스마트그린산단’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인 ‘산업단지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 사업’에 사업자로 참여한다.

한전은 광주첨단 국가산업단지와 구미 국가산업단지에 참여하며 이번 사업은 한전이 보유한 K-BEMS 기술을 산업단지에 적용하는 모델로 정보통신전문기업인 LG U+, 에너지관리 분야 전문 중소기업인 삼미정보시스템, SQI SOFT, 인포트롤테크놀러지, 바스코ICT 등이 함께 구축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산업단지에 ICT를 기반으로 한 에너지플랫폼을 구축해 입주기업의 에너지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고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해 기업 간 에너지를 공유함으로 에너지사용을 최적화해 산업단지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