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효주 기자] 올 한해 코로나19 사태와 에너지전환으로 주유소 수익이 계속 하락하면서 주유소 업계는 많은 난항을 겪었다.

또한 알뜰 주유소 정책을 비롯한 정부의 주유소 경쟁을 통한 유가인하 정책 등으로 휴업과 여업을 반복하는 한계 주유소는 꾸준히 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주유소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유기준 한국주유소협회 회장은 석유업계 보호·육성 및 소비자 권익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한 균형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유기준 회장에게 주유소 업계 활성화를 위한 추진 계획 및 향후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 지난해 주유소협회의 주요 사업 및 성과는.

지난해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유행속에 국민 모두가 어렵고 힘든 한해를 보냈다.

주유소업계도 정부의 외출 및 여행 자제 권고에 따라 차량통행량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유가 하락까지 겹치면서 수익성이 더욱 악화됐으며 지역별로 일부 차이는 있지만 매출액이 30~50% 가량 급감하는 등 매우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

이에 협회에서는 지난해 무엇보다 주유소 사업자들이 조금이라도 나은 경영환경에서 주유소를 운영할 수 있도록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코로나19 대책으로 주유소 진출입로 도로점용료를 25% 인하하는 성과를 이끌어낸데 이어 주유소 도로점용료 산정요율을 최저수준으로 낮추는 안을 정부와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정부 예산 50억원을 지원받아 주유소가 저장시설 개선을 위해 투자한 비용의 50%를 저리 융자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했으며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추진 중인 유증기 회수설비 설치 확대와 관련해 설치비용 지원 예산 확대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올 해 지원 예산이 국비 34억원으로 지난해 18억원 보다 2대가량 확대 반영하는 성과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이 외에도 협회가 지난 2018년도부터 주관해온 주유소 사업자 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대체해 진행했고 총 679명의 주유소 사업자들이 수강을 했으며 막대한 교체비용이 필요한 셀프주유기에 대한 IC단말기 설치 의무를 2년간 유예한데 이어 1년간 추가 유예하는 성과를 이끌어냈다.

■ 올해 주유소협회 사업계획은.

우선은 코로나19로 인한 주유소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주유소 유류구매 자금 저리 대출, 유류세분 신용카드수수료 인하, 주유소 도로점용료 감면, 개인사업자 카드매출세액 공제 대상 확대 등 대책들을 정부 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알뜰주유소 정책 등 정부의 인위적인 유가인하 정책과 관련해 소비자 위주의 무분별하고 무조건적인 주유소 간 가격경쟁을 지양하고 주유소업계 보호 및 육성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 개선을 유도해 나가겠다.

이 외에도 주유소 사업자 교육 사업, 주유소 전폐업 지원을 위한 공제조합 설립 추진, 주유기 재검정 업무 지속 확대 추진, 카드수수료 문제 해결 등 그동안 협회가 추진해 온 주요 사업들이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그린뉴딜 정책에 따른 주유소협회의 계획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주유소업계를 둘러싼 환경도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고 있다.

특히 수송용 에너지원으로 전기, 수소에너지가 급격히 대두되고 정부도 정책적으로 이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발맞춰 협회에서도 미래 에너지시장에서 주유소가 석유제품 판매 뿐만 아니라 전기에너지, 수소에너지 등 다양한 에너지 수요를 해결하는 친환경 복합에너지 공급처로서의 변화를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협회에서는 한국수소산업협회와 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등과도 MOU 체결을 논의 중에 있다.

이에 따라 협회에서 전기차 및 수소차 충전인프라 구축 확대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는 것에 대해 주유소업계의 우려와 기대가 교차하지만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협회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주유소업계의 경영 활성화, 권익보호에 가장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셀프주유소 증가로 노인층 고용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이는데 해결할 방안은.

주유소는 그동안 단기 아르바이트 학생이나 노인층 등 사회적 약자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온 대표적인 업종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정부의 과도한 최저임금 인상과 주유소 판매가격 실시간 공개 및 알뜰주유소 정책 등 유가인하 정책으로 인해 주유소 간 가격경쟁이 더욱 심화돼 많은 주유소들이 어쩔 수 없이 인력을 감축하고 셀프주유소로 전환하면서 고용창출에는 역행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용인력 감축으로 인해 주유소를 이용하는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또한 역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정부의 정책에서 기인한 문제기도 하다. 정부에 건의하고 싶은 바는 정부의 석유유통정책이 현재의 무조건적인 주유소 간 가격경쟁만을 유도하기보다는 주유소의 영업 전략에 따라 가격과 서비스 경쟁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알뜰주유소 사업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

최근 알뜰주유소에 대한 석유공사의 과도한 저가 공급으로 일반 주유소의 불만이 팽배한 상황이다.

또한 알뜰주유소에 대한 인센티브 마저 확대돼 주유소의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공익목적인 석유공사가 타 민간경제 주체와 경쟁하며 특정 사업자인 알뜰주유소에게만 특혜를 주는 사업을 영위하는 것은 사업자간 공정한 경쟁을 훼손하고 공기업의 경쟁중립성 원칙에도 위배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협회가 요구하는 사항은 주유소업계가 어려우니까 정부가 나서서 도와달라는 측면이 아니다. 주유소시장에서 특혜와 차별이 아닌 공정한 경쟁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개선해 달라는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정부 및 석유공사와 많은 대화와 협상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과 함께 알뜰주유소 저가공급과 인센티브 마저 확대돼 일반 주유소들의 불만이 폭주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규모 항의집회나 동맹휴업 등 협회 차원의 강도 높은 대응방안을 추진해 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석유공사가 주유소업계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다면 향후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및 대규모 궐기대회, 동맹휴업 등 비판의 수위를 높여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 올해 주유소 산업 전망은.

매년 그렇지만 2021년 올해 우리 주유소업계가 직면할 현실은 결코 녹록치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그간 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치열한 출혈경쟁을 지속해온 업계의 특성상 주유소업계의 생태계가 파괴돼 연쇄 도산할 수 있는 위험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주유소업계의 위기는 에너지 관련 자영업의 급격한 붕괴 뿐만 아니라 국내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인 석유제품 공급에도 위협이 된다.

이에따라 주유소업계에 대한 보호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 지원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 주유소 업계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과제는.

주유소업계가 지금과 같이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된 이유는 정부의 정책에서 기인한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정부가 정책을 만들고 수행할 때는 결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균형적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가인하 정책 또한 소비자 권익 향상과 관련 산업의 보호·육성 두가지 측면을 두루 고려하는 균형적인 정책이 필요하다. 

매우 어려운 과제인만큼 정부만 고민할 것이 아니라 정부와 업계, 소비자, 학계 등이 참여하는 정책 협의체를 구성해서 함께 고민할 수 있는 방안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정부와 업계에 하고 싶은 말은.

정부의 정책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주유소업계를 대변하는 협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협회에서 이러한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내왔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공허한 메아리와 다름이 없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한 가장 큰원인은 소통의 부재, 잘못된 소통방식이 문제였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정책 입안자인 관련부처와 직접 소통해서 우리의 목소리가 실질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

회원사와의 소통도 더욱 강화해 회원사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는 협회를 만들겠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