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목 SK에너지 사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투데이 에너지 박효주 기자]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시장 환경이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탄소 배출 이슈에 적극 대응기위한 딥 체인지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조경목 사장은 에너지와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로 석유수요 감소가 가속화되면서 석유사업 의 청사진을 제시하지 못하면 석유사업은 더 빠르게 시장에서 외면당할 수 있다고 위기의식을 표명했다.

조 사장은 위기극복을 위한 딥 체인지 달성의 첫 걸음으로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의 본격 전개를 꼽았다.

올해 두 개의 CIC(Company in Company)를 출범시킨 것은 ‘Less Carbon, More Green’ 기조 하에 딥 체인지를 추진하는 양 날개가 되도록 하기 위한 선택이다.

SK에너지는 지난해 12월 조직개편을 통해 CIC 체제를 도입했다.

업계에서는 기존 정유 기반 사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더불어 친환경, 미래 신규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포석으로 봤으며 CIC 양대 축 중 하나인 R&S(Refinery & Synergy) CIC에 대해서는 정유-트레이딩 밸류체인에서 비즈니스 시너지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했다.

R&S는 정유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원유-생산-수출로 이어지는 밸류체인 통합 운영을 통해 기존 정유사업과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진행된다.

이 외에도 SK에너지는 정유사업 연계 플랫폼들을 이용한 친환경 발전사업을 전개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분야로 친환경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P&M CIC  출범은 이와 궤를 같이 한다.

P&M CIC는 석유 마케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기존 SK에너지의 네트워크 및 인프라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에너지 솔루션과 플랫폼 사업을 통해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 하기 위해 시행된다.

조 사장은 “P&M CIC는 석유 마케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친환경 에너지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한다”라며 “기존 SK에너지의 네트워크 및 인프라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에너지솔루션과 플랫폼사업을 통해 친환경 회사로의 전환을 가속화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