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월성원전 지하수 배수로 등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되면서 안전성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환경단체는 최근 한국수력원자력의 ‘월성원전 부지 내 지하수 삼중수소 관리현황 및 조치계획’에 따르면 지난 2019년 4월 월성 3호기 터빈건물 지하수 배관계통에서 액체폐기물 배출 기준치(4만Bq/L)의 약 18배인 71만3,000Bq/L 의 삼중수소가 검출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환경단체는 “월성 원전 부지가 전반적으로 삼중수소에 오염됐으며 부지 경계에서도 높은 수치의 삼중수소가 검출된 것”이라며 “한수원은 이러한 비계획적 유출에 대한 판단기준조차 제대로 마련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수력원자력의 조사 결과 월성원전 부지 지하수에서 방사성물질 삼중수소가 기준의 17배 넘게 검출됐다”라며 “외부 유출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지하수에서 방사성물질이 검출됐다는 사실 자체가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월성원전의 삼중수소 유출 의혹은 이미 7년 전부터 제기돼 왔다”라며 “그런데도 그동안 그런 의혹이 왜 규명되지 못했는지, 누군가의 은폐가 있었는지, 세간의 의심대로 원전 마피아와의 결탁이 있었는지 등을 명백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은 11일 성명서를 통해 “월성원전은 한수원노동자들에 의해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라며 “일부 정치인과 언론은 방사능 괴담을 통한 국민 공포 조장 행위를 즉시 중단하라”고 말했다.

한수원노동조합은 “최근 일부 정치인과 언론에서 법으로 정한 기준치 이내로 관리가 되고 있는 방사능 물질(삼중수소)이 마치 외부로 유출돼 심각한 문제가 있는 듯이 말하고 있다”라며 “한수원노동조합은 이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즉각 관련 활동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한수원노동조합은 “한수원노동자들은 안전한 발전소 운영을 통한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365일 24시간 불철주야 묵묵히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노동자들에게 끊임없이 실망감과 허탈감을 주고 있는 정치인과 언론은 각성하고 더 이상 한수원과 한수원노동자들을 자신들의 정쟁의 도구로 삼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은 “삼중수소 등 방사성물질을 상시 모니터링하며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수원은 “지난해 환경 감시지점에서 지하수를 분석한 결과 월성원전 주변지역 가운데 나산, 울산, 경주 지역에서는 삼중수소가 검출되지 않았으며 봉길 지역에서는 WHO(세계보건기구) 음용수 기준 1만Bq/L 대비 미미한 수준인 4.8Bq/L의 삼중수소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일부 보도에서 71만3,000Bq이 검출됐다는 내용은 주변 지역이 아닌 원전 건물 내 특정 지점에서 일시적으로 검출된 것으로 발견 즉시 액체폐기물계통으로 회수해 처리 했으며 환경으로 유출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경주시 민간감시기구는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조사단을 구성하고 원전 내·외부 지하수 관측정의 삼중수소 농도를 확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