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LNG선 등 친환경 선박 증가에 힘입어 우리나라가 지난해 선박 발주량 전 세계 1위를 달성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0년 전 세계 선박 발주량 1,924만CGT(738척) 중 819만CGT(187척, 43%)를 수주하며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이는 2018년 이후 2년 만에 다시 1위 자리에 복귀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하반기부터 주력 선종인 LNG운반선 등을 본격 수주하며 중국과의 격차를 점차 좁혀 나가다가 11~12월 두 달간 전체 수주량의 절반 이상인 411만CGT를 수주하며 중국에 역전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발주된 대형 LNG운반선(140천㎥ 이상) 49척 중 36척(73%), VLCC 41척 중 35척(85%), S-Max급 원유운반선 28척 중 18척(64%)을 수주하며 주력 선종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였다.

2020년 글로벌 누계 발주량은 1,924만CGT로 전년 2,910만CGT의 66% 수준으로 감소했지만 한국의 점유율(43%)은 최근 10년간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12월 말 기준 수주잔량은 연말 수주량 증가에 힘입어 전월 대비 3%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클락슨은 지난해 말 기준 선복량 대비 수주잔량이 1980년대 이후 최저 수준인 7%에 불과한 데다 IMO 2020 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으로의 교체수요로 올해 발주량은 지난해보다 24%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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