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종우 한화디펜스 국내사업본부장, 손재인 한화디펜스 대표, 김성엽 댄포스 동북아 총괄대표, 류동영 댄포스코리아 드라이브사업 본부장(좌부터) 등이 친환경 전기추진선박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곽종우 한화디펜스 국내사업본부장, 손재인 한화디펜스 대표, 김성엽 댄포스 동북아 총괄대표, 류동영 댄포스코리아 드라이브사업 본부장(좌부터) 등이 친환경 전기추진선박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댄포스코리아(대표 김성엽)와 한화디펜스(대표 손재일)가 친환경 전기추진선박 개발 및 보급 확대를 위해 손을 잡았다.

양사는 지난 13일 선박전기화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원양 해양선박 및 내수면 포함 연근해 선박용 추진시스템의 전기추진화 사업과 관련해 기술 교류 및 고객대응, 시장 개척 등을 공동으로 수행한다. 

이번 MOU 체결로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고안전성 선박 에너지저장장치(ESS)의 기술과 에너지효율 솔루션 전문 업체인 댄포스의 주파수변환장치(PCS)분야 기술 제휴를 통해 전기추진 선박 및 하이브리드 선박용 전기추진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발해 국내 관공선을 포함한 친환경 선박에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한화디펜스가 공급하는 선박용 ESS는 잠수함용 리튬전지체계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 운용환경에 맞게 별도로 개발한 제품으로 독보적인 안전성 및 신뢰성을 바탕으로 차세대 선박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여기에 댄포스가 개발한 고효율 드라이브 솔루션이 접목될 경우 친환경 선박에 최적화된 추진시스템이 구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박용 에너지저장시스템에 적용되는 댄포스의 VACON® NXP 그리드 컨버터 기술은 청정 에너지 및 배출 가스 저감을 제공하는 환경적으로 무해한 차세대 드라이브 솔루션으로 에너지 저장 및 에너지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신뢰할 수 있는 그리드 보장하며 선박이 항만 주변의 현지 전력망에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어 선박의 주 발전기 가동이 불필요하다. 또한  컨버터를 축 발전기 솔루션에 적용하면 추진 장치를 다양한 속도에서 이상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규제 강화와 EU의 배출권거래제(EU-ETS) 시행 예고에 따라 전 세계 조선·해운 시장이 기존 유류 선박에서 미래형 친환경 선박 체계로 전환 중인 가운데 정부는 선박배출 온실가스 70% 저감기술 확보를 위한 ‘그린 십-K’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관공선 388척, 민간선박 140척 등 총 528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될 전망이다.

김성엽 댄포스 동북아 총괄대표는 “방위산업 에너지 저장장치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한화디펜스와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댄포스는 조선 해양 산업 부문에서 10년 이상 추진시스템 납품실적을 바탕으로 선도적인 기술을 보유한 국내 파트너 사, 교육 기관 및 정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전기추진 선박 기술 및 ESS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는 “주파수변환장치를 포함해 선박 전기추진화 관련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을 보유한 댄포스코리아와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향후 정부의 ‘그린뉴딜’ 및 ‘그린십-K’ 정책에 부응해 친환경 선박 개발 및 보급 확대를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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