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도시가스 안전점검을 미이행하는 경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문제는 가정에서 도시가스 안전점검에 불응하거나 안전점검 과정에서 문제를 지적받아도 시정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며 이에 의무화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도시가스업계에 따르면 연소기, 내관, 보일러 등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스기기에 대한 안전점검은 도시가스사가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점검 중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경우 도시가스사는 시정권고 권한 밖에 없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안전조치를 미시행하거나 지연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안전점검 자체를 거부하는 세대도 많은 상황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여파까지 겹치면서 대면접촉이 필요한 도시가스 안전점검을 거부하는 세대가 더욱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어서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도시가스는 폭발, 화재, 누출 등의 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며 사고발생 원인으로는 사용자취급부주의가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이어 시설미비, 제품노후 등이 꼽히고 있다.

그동안의 도시가스 사고원인 중 시설미비, 제품노후 등은 사전 안전점검을 통한 시정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사고다.

또한 다세대 건물들이 많은 우리나라 특성상 도시가스 사고가 발생할 경우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며 큰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더욱이 도시가스는 2차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강 시공 및 안전점검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는 국민행복과 직결되는 안전분야인 만큼 엄정히 관리하되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점 점검활동을 촉진하고 소비자들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안전제도를 지속적으로 확충해야 한다.

지금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경제 등의 생활 위축이 발생하고 있지만 안전을 위해 강화할 것은 강화해야만 더 큰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분명한 것은 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가 사전 안전점검이라는 것은 다 알고 있다.

이처럼 위험을 줄이는 방법으로 안전 점검이 우선 순위 이기는 하나 이를 어떻게 안전하게 운영·관리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