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좌)와 신필균 사무금융우분투재단 이사장(우)이 콜센터사업장 자율작업환경관리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좌)와 신필균 사무금융우분투재단 이사장(우)이 콜센터사업장 자율작업환경관리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포즈를 취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금융권 콜센터의 사업장 환기관리가 앞으로 쉬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사무금융우분투재단(이사장 신필균)은 29일 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에서 ‘콜센터 사업장 자율작업환경관리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 협약식에는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신필균 사무금융우분투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콜센터 노동자의 건강보호를 위해 체결 이번 협약에 따라 안전보건공단은 지난해 개발한 ‘스마트 환기관리 평가도구 ’코-숨(co-S.U.M., co-Safe air exchange by Untact and Mobile)‘을 보급하고 재단은 금융권 콜센터가 이를 활용토록 지원한다.

‘코-숨’은 사업장 스스로 환기상태를 관리하는 도구로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작업공간의 크기, 작업자 수, 작업시간 등 기본적인 사항을 입력하면 작업장 환기상태에 따른 위험수준과 환기방법을 제시한다.

 특히 콜센터와 같이 밀집․밀폐된 공간이나 많은 고객을 밀접 접촉하는 곳에서는 과학적인 환기 관리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시간 환기시 코로나바이러스를 100분의 1로 감소된다고 밝힌 바 있다.

금융권 콜센터 사업장의 자체 평가 결과, 환기실태가 취약해 안전보건공단에 정밀평가를 요청할 경우 공단 전문가가 현장에 방문해 컨설팅도 실시할 예정이며 재단은 우선적으로 공기질측정기 100여대를 보급하는 등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박두용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감염병에 취약한 금융권 콜센터 노동자의 보호를 위한 협력기반이 마련됐다”라며 “공단은 앞으로도 취약직종의 건강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필균 사무금융우분투재단 이사장은 “사업장 내 거리두기가 쉽지 않은 콜센터 노동자의 경우 코로나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상황”이라며 “스마트 환기관리 물품 지원을 마중물로 콜센터 사업장의 건강한 환경 자율관리 능력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