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한국기후변화연구원(원장 김상현)은 지난달 28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으로부터 탄소중립 이니셔티브(Climate Neutral Now)의 참여에 대해 국내 최초로 승인·공표됐음을 밝혔다.

기후중립 이니셔티브(Climate Neutral Now)는 2015년부터 UN 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서 직접 시행하고 있으며 전세계 기업, 기관, 조직 등의 자발적 기후변화 대응을 유도하기 위한 탄소중립 선언 이니셔티브이다. 

현재 MS, SONY 등 전 세계 400여개의 기업, 기관, 조직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연구원이 최초이다.

본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자발적 탄소중립을 서약‧선언하고 온실가스 배출량, 온실가스 감축계획‧실적 및 상쇄실적의 지속적인 보고가 요구된다.

연구원은 이니셔티브에 따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 2020년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해 UN 탄소상쇄 플랫폼(UN Carbon offset platform)을 통해 전량 상쇄를 진행했으며 올해 배출되는 온실가스에 대해서도 전기차 구매 등 최대한 감축을 한 이후에 잔여 배출량에 대해서 전량 상쇄할 계획이다. 

연구원은 배출량 상쇄를 위해 인도 델리지역의 플라스틱 등 고형폐기물을 활용한 전력생산사업의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활용함으로써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했다.

이충국 기후변화연구원 탄소배출권센터장은 “우리 연구원의 UN 탄소중립 이니셔티브 참여 승인을 기반으로 국내 탄소중립 이행확산에 기여하고 국내 탄소중립 전문기관으로써 기업, 기관, 지자체의 국제적으로 신뢰성 높은 탄소중립 전략수립과 이행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