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전남 신안에 총 48조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세울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전라남도 신안 임자대교에서 개최된 지역균형 뉴딜과 그린뉴딜이 결합된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원 투자협약식’에 참석했다. 코로나19에 따른 방역 상황을 고려해 현장 참석자를 최소화하고 손 소독, 발열 감지기 설치 및 방역 요원 배치 등 철저한 방역조치 하에 진행됐다.

문 대통령의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원 투자협약식’ 참석은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한국판 뉴딜 현장을 가다’ 20번째 현장 행보에 해당하며 ‘지역균형 뉴딜 투어’로서는 첫 번째 행보의 의미를 갖는다.

지역균형 뉴딜 투어는 △지자체별 지역균형 뉴딜 전략 발표 △지역주도 경제·투자 활력 프로젝트 현장 방문을 통해 지역주도의 창의적인 지역균형 뉴딜 정책의 확산을 도모하는 정책 행보 프로그램으로서 전남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가 열린 신안을 비롯한 전남 서남권 지역은 우수한 해상풍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통해 한국판 뉴딜의 큰 축인 ’지역균형 뉴딜‘과 ’그린 뉴딜‘을 선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이날 문 대통령은 전남지역 노·사·민·정 대표 등 투자 협약에 참여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맞춰 ‘2050 탄소중립’ 실현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업은 단일 규모 세계 최대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경우 우리나라를 2030년에는 해상풍력 세계 5대 강국으로 도약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산업과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을 추진하는데 있어 에너지의 주공급원을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며 ‘2050년 탄소중립사회’로 나아가는데 해상풍력이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정부는 (가칭)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을 제정해 풍력 원스톱 지원시스템을 도입·추진하는 등 풍력발전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총력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신안해상풍력 사업은 한전, SK E&S, 한화건설 같은 민간 발전사, 두산중공업, 씨에스윈드, 삼강엠앤티 등 해상풍력 제조업체와 지역주민이 참여해 8.2GW 규모의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투자협약 체결로 2030년까지 약 48조5,000억원의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면 목포 신항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를 해상풍력 물류 중심지로 개발하는 것이 가능해져 지난해 7월 해상풍력 발전 방안에서 강조한 해상풍력 관련 산업생태계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총 48조5,000억원 중 민간투자 약 47조6,000억원, 정부투자 약 9,000억원으로써 민간이 주도, 정부는 투자여건 조성과 제도적 지원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어 직접 일자리 5,600개(간접 일자리 포함 12만개) 창출이 전망된다.

신안해상풍력사업은 기후위기에 대응해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확산 기반을 마련하고 미래 에너지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그린뉴딜의 선도 프로젝트의 성격을 갖는다. 현재 국내 풍력 보급은 목표(2030년 육·해상 16.5GW)대비 10% 수준으로서 대규모(8.2GW) 해상풍력 사업이 조기 착공되면 재생에너지 목표 달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가적으로 에너지 전환 본격화와 2050 탄소중립사회 달성의 토대가 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업은 전남 지역균형 뉴딜의 핵심사업으로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해상풍력 사업 추진으로 국가 산업경쟁력 강화와 함께 △주력 제조업 침체 △인구감소 등의 영향으로 어려운 경제 상황에 처한 전남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이번 48조5,000억원의 투자계획은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160조원 한국판 뉴딜 투자 구상의 1/3에 가까운 대규모 투자로 이 중 98%는 민간투자로서 한국판  뉴딜이 민간 주도, 지역 주도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번 전남형 일자리 상생협약은 2021년 첫 번째로 체결되는 상생형 일자리 협약으로서 지역의 노·사·민·정이 자발적인 협약을 통해 양질의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주민이 발전사업에 직접 참여해 수익을 공유하는 상생형 모델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전남도, 신안군, 어업인과 지역주민은 그간 34차례 간담회를 통해 지역이 원하고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사업을 발굴하는데 성공했으며 이러한 지역사업의 추진방식은 향후 상생형 지역일자리 확산에 좋은 선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주민이 협동조합을 설립해 발전사업에 직접 참여하고 지역주민 대상 인력뱅크를 설립해 제조업체와 지역주민 간 인력공급 및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해상풍력 제조업체에서 필요한 물품과 서비스 등의 하청을 협동조합을 통해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이번 협약을 통해 발전사 간에는 송전선로 공동접속설비를 구축하고 제조업체 간에는 적정 수준의 납품단가와 원가절감분에 대한 이익을 공유하는 등 참여기업 간 상생을 통한 동반성장을 구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