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서울시는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을 대상으로 각종 시설물과 현장에 최장 1년간 ‘테스트(실증)’할 기회와 최대 4억원의 사업비(총 95억원)를 지원하는 ‘2021년도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실증 후에는 결과를 평가하고 우수기업에 ‘실증 확인서’를 발급해 기업이 국내·외 판로개척에 레퍼런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자체 최초로 시작한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사업’은 중소·스타트업이 보유한 4차 산업혁명 관련 혁신기술을 적용한 기술성숙도(TRL) 6단계 이상 또는 상용화 직전의 제품·서비스에 대해 서울시 공공분야에서 실증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혁신제품·서비스의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고 중소·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테스트베드 서울’ 사업에 참여한 기업에게 국내·외 판로개척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서울시 명의의 실증확인서’, 혁신기업들은 ‘실증확인서’를 레퍼런스로 지난 3년간 81억5,000만원의 공공구매, 10건의 해외수출 및 MOU(50만5,000달러), 48억5,000만원의 투자유치를 달성했다. 

올해 ‘테스트베드’ 접수방식은 혁신기술의 시정현장 적용을 가능성을 높이고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의 전체 부서를 대상으로 시정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드론, 인공지능, 로봇 등 30개의 혁신기술을 사전에 공개해 실증기업을 모집하는 ‘수요과제형’과 기업이 보유한 혁신기술 제품·서비스에 대해 서울시에 실증을 제안하는 ‘자유공모형’ 두 가지로 운영된다. 모두 ‘신기술접수소’(www.seoul-tech.com)를 통해 접수받는다. 

이와 더불어 실증사업 총 예산의 30%(28억원)를 ‘방역 및 바이오메디컬 특화 테스트베드’에 투입해 국내외 수요가 높은 포스트코로나 대응분야 혁신기술 보유기업의 실증과 판로개척을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2021년도 ‘테스트베드 서울 실증사업’은 예산지원형과 기회제공형으로 운영된다.

‘테스트베드 서울’ 기업제안 신청접수는 ‘신기술접수소’를 통해 365일, 24시간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다. 선정평가 진행현황을 실시간으로 ‘신기술접수소’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다만모집 초기에 혁신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선정이 많을 경우 진행상황에 따라 조기 마감될 수 있으므로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가급적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테스트베드 사업은 중소기업, 스타트업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력과 판로개척 두 가지를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창구”라며 “올해부터는 교통, 안전, 복지 분야 등 서울의 도시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기술은 물론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방역·바이오메디컬 분야를 큰 축으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