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울산시가 친환경 LNG, 수소 등 선박을 대상으로 한국형 화물창 제작 지원을 위한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센터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울산시는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는 울산시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14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했다.
 
이들 14개 기관과 기업들은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실증기반 구축에 관한 사항 △친환경선박용 LNG화물창 국산화를 위한 기술개발에 관한 사항 △기반구축 및 연구개발사업과 연계한 산업생태계 조성 등에 상호 협력하게 한다.
 
선박용 화물창은 –163℃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한 천연가스가 온도 상승으로 기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시설로 현재 프랑스 GTT 기업이 핵심기술을 독점하고 있어 한 척의 LNG선을 건조할 때마다 해당 기업에 약 100억원의 기술료를 지급하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해상환경규제와 온실가스배출권거래제(ETS)로 LNG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효율적인 LNG 수송 및 저장, 보급을 위한 LNG화물창 국산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산업통상자원부는 2월 중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구축 과제를 전국 공모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지난 2019년부터 내실 있는 준비를 통해 해당 사업 유치를 기획해 왔으며 올해 정부예산에 사업비 20억원을 반영해 사업부지 확보와 건축기본계획 수립 등 사업추진을 위한 사전 준비 절차를 이행하고 있다.

올해부터 2024년까지 추진될 ‘친환경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개발 및 실증 기반 구축 사업’에 선정되면 울산시는 산업부와 공동으로 총 24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동구 일산동 35번지 일원 고늘지구에 설립하는 ‘극저온 단열 시스템 실증센터’를 통해 본격적으로 연구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국가 주력산업인 조선업이 장기간 불황과 중국의 저렴한 인건비로 인해 경쟁력이 약화된 상황에서 국내 조선업이 다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LNG 선박용 극저온 단열시스템 기술 확보’가 관건이다.

이에 울산시는 반드시 국산화에 성공해 기술료 지급비용을 절감하고 중국, 일본 등 다른 국가들보다 기술 우위를 유지해 나가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그동안 우리시는 다양한 노력을 통해 국제적인 환경규제와 정부의 친환경 선박 전환정책에 적극 부응해 왔다”라며 “이번에도 친환경 LNG 선박의 글로벌 주도권을 유지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약식에는 김부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장, 조홍래 울산대 부총장, 강상모 동아대공과대학장, 김동성 금오공대 산학협력단장, 김복철 한국지질자원연구원장, 이규환 한국재료연구원 부원장, 배정철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장, 이만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울산본부장, 산업계에서는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남영준 현대미포조선 전무, 하문근 KC LNG TECH 사장, 류완수 동성화인텍 사장, 천종현 에이딕 사장, 김두화 엔나노텍 사장 등 제조 및 수요기업 등 총 14개 기관과 기업에서 참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