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전사 성장 전략인 탈탄소 그린밸런스 실행을 통한 ESG 경영의 일환으로 북미지역에 보유한 셰일오일 광구 지분과 제반 설비를 매각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북미지역 광구 사업을 위해 지난 2014년 자회사 SK E&P America를 설립했다.

이번 매각 자산 대상은 SK E&P America의 자회사인 △SK플리머스(SK Plymouth) △SK네마하(SK Nemaha) 등이 보유한 미국 생산광구 지분 및 자산 전체다.

SK E&P America는 2014년 미국 오클라호마 주 그랜트(Grant) 및 가필드(Garfield) 카운티, 텍사스 주 크레인(Crane) 카운티 소재 생산광구 지분을 인수한 바 있다.

이어 2018년에는 SK네마하를 설립해 미국 셰일 개발업체인 롱펠로우社(Longfellow Nemaha, LLC)의 지분 전량을 인수, 가필드(Garfield) 및 킹피셔(Kingfisher) 지역 생산광구를 추가적으로 확보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SK플리머스와 SK네마하가보유한 사업권 및 자산을 미국 벤치마크에너지(Benchmark Energy, LLC)社에 매각키로 했다.

양사는 올해 1월 매매 계약을 체결하고 이달 중 모든 매각 절차를 마무리 짓는다.

양사는 매각 대금 규모를 밝히지 않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북미 광구 매각으로 회사 차원에서 추진중인 ‘그린밸런스 203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탈탄소화 사업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내게 됐다.

SK이노베이션의 관계자는 “탈탄소 목표달성을 위한 일환으로 포트폴리오 전환을 가속화하는 한편 기존 동남아 지역 광구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