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세계 각국에서 수송부문의 탄소중립을 위해 전기차 개발을 강화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전기차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하 에기평, 원장 임춘택)이 5일 ‘2050년 전기차 산업의 미래와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에너지기술 전략’을 주제로 개최한 ‘제2회 탄소중립 테크포럼’에서 각계 관련 전문가들은 전기차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방안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춘택 에기평 원장은 “전기차는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을 뿐 아니라 다양한 기술융합을 통해 미래 도로교통의 대세가 될 전망”이라며 “우리나라도 전기차 세계시장 선점을 위해 집중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개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포럼에서 주제 발표자로 나선 차현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태양광, 자율주행, 빅데이터 등의 기술과 융합된 2050년 전기차의 미래상(별도의 충전이 필요 없는 자가 발전 전기자동차, 표준부품 사용 레고형 조립식 차량, 초고감도 독립 공간형 자율주행차, 플라잉 카 등)을 소개했다.

손상훈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전기차 의무보유 제도 도입, 전기차 충전기 리스사업을 통한 거주지 중심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신재생 발전설비 출력제한 대응 전기차 충전 등 전기차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제도적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 김경훈 한국무역협회 연구위원은 “전기차가 시장경쟁력을 꾸준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총소유비용이 낮아져야 한다”라며 “정부의 인센티브 및 규제가 전기차의 확산, 기술개발 속도와 방향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합리적 제도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지석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전문위원은  “전기차로 산업이 전환되면 전기차 제어 소프트웨어 개발, 전기차 배터리 생산, 전기차 충전기 설치 및 관리 등 새로운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류명석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은 “4차산업을 한국이 선도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에는 AI, 블록체인 등 기술융합을 통한 가치 창출이 필요하다”라며 “소형 혹은 1인용 온-오프 로드 연계 모빌리티도 미래 실현 가능한 차종”이라고 말했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은 “환경적 측면의 탄소중립 정책과 자국력 강화 측면의 산업육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라며 “보조금만 앞세운 정책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강력한 규제도 함께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좌장을 맡은 이성호 에기평 단장은 “2050년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대중교통, 철도 등을 활용해 수요 자체를 줄이는 것과 수송에너지의 전기화를 기본전략으로 가져가야 한다”라며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공유플랫폼 확산 가속화로 인해사회 전체의 자동차 수요가 대폭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다음 포럼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건물에너지부문 혁신방안’을 주제로 3월12일  15시에서 17시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