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이 2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282만CGT(92척) 중 156만CGT(43척, 56%)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2월 발주된 VLCC 7척, A-Max급 5척 등 중대형 유조선 12척 전량을 수주했으며 1만2,000TEU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은 17척 중 13척을 수주하는 등 대형선을 중심으로 수주량을 확대했다.

한편 2위 중국과의 점유율 격차는 1월 8%P(한국 47%, 중국 39%)에서 2월 16%P(56%, 40%)로 더욱 벌어졌다.

1~2월 누계 발주량은 482만CGT로 전년동기대비 83% 증가해 발주 회복세가 확연한 가운데 클락슨 선가지수도 전월 127포인트에서 128포인트로 소폭 상승했다.

2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82만CGT(92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 156만CGT(43척, 56%), 중국 112만CGT(43척, 40%), 일본 6만CGT(2척, 2%) 순이었다.

올해 1~2월 국가별 누계 실적은 한국 250만CGT(64척, 52%), 중국 190만CGT(85척, 40%), 일본 32만CGT(14척, 7%) 순이었다.

최근 3년간 1~2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9년 535만CGT에서 2020년 263만CGT(51%↓), 2021년 482만CGT(83%↑)인 것으로 나타났다.

1~2월 선종별 발주량을 살펴보면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대형 LNG선(14만㎥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A-Max급 유조선 모두 증가했고 S-Max급 유조선은 아직까지 발주가 없었다.

2월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1월 말대비 78만CGT(1%↑) 증가한 7,106만CGT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중국(66만CGT, 3%↑), 한국(65만CGT, 3%↑)은 증가한 반면 일본(△37만CGT, 4%↓)은 감소했다.

전년동기와 비교하면 일본(△446만CGT, 36%↓), 중국(△256만CGT, 9%↓)은 크게 감소했으나 한국(60만CGT, 3%↑)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70만CGT(36%)에 이어 한국 2,247만CGT(32%), 일본 797만CGT(11%) 순이었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1P 소폭 상승한 128P를 기록했다.

한편 1월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초대형 유조선(VLCC)은 8,800만달러애서 8,950만달러, S-max 유조선 5,750만달러에서 5,900만달러, A-max 유조선 4,750만달러에서 4,800만달러,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 1억400만달러에서 1억500만달러, LNG선(17만4,000㎥)은 1억8,650만달러에서 1억8,750만달러 등 선가가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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