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정유사의 석유시장 브랜드 파워 1위를 SK이노베이션이 차지한 가운데 2위는 ㈜GS, 3위는 S-OIL이 각각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석유가스 상장기업 16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2월11일부터 3월11일까지 16개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99만6,573개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눠 평가됐다.

3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1위가 SK이노베이션이었으며 뒤를 이어 GS칼텍스, S-OIL, 이아이디, 대한그린파워, SK디스커버리, 흥구석유, 세원셀론텍, 대성산업, 극동유화, 미창석유, 중앙에너비스, 한국쉘석유, 경동인베스트, 위즈코프, 에스아이리소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1위를 차지한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만3,663,  미디어지수  160만2,947, 소통지수 65만7,010, 커뮤니티지수 83만6,405, 시장지수   290만4,235으로 브랜드평판지수 812만4,259로 분석됐다.  ​

2위를 차지한 GS는 참여지수 12만35, 미디어지수 187만7,867, 소통지수 195만4,542, 커뮤니티지수 119만5,848, 시장지수 49만6,751로 브랜드평판지수 564만5,043을 나타냈다.

3위를 차지한 S-OIL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3만9,177, 미디어지수, 57만2,467, 소통지수 38만5,347, 커뮤니티지수 49만6,774, 시장지수 135만2,9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만6,706으로 분석됐다. ​

4위를 차지한 이아이디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만9,522, 미디어지수 37만735 소통지수 30만3,284, 커뮤니티지수 54만7,465, 시장지수 4만4,9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만5,988로 분석됐다. ​

5위인 대한그린파워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만1,702, 미디어지수 13만2,703 소통지수 17만7,813, 커뮤니티지수 86만4,285, 시장지수 4만8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만7,320으로 분석됐다. ​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1년 3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K이노베이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라며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SK(주)가 지난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 신설법인인 동 회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했다고 말했다.

지난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했으며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했으며 2018년 9월 말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했다고 평판 분석을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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