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산 Dubai유 등 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중동산 Dubai유 등 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16일 국제유가는 유럽 백신 접종 중단, 미국 경기지표 부진, 미국 원유재고 증가 전망 등으로 하락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59달러 하락한 64.80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0.49달러 하락한 68.39달러에 각각 마감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내 원유 수입 의존도가 높은 중동산 Dubai유는 전일대비 배럴당 1.79달러 하락한 66.46달러에 마감됐다.

유럽에서 총 13개 국가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 우려로 접종을 일시 중단함에 따라 석유수요 회복세 둔화가 우려됐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가 월요일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한데 이어 스웨덴과 라트비아도 접종 중단 결정을 내렸다.

부작용에 대한 근거가 없다는 WHO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논란이 지속되고 있으며 유럽의약품청(EMA)은 18일 관련 조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미국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2월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3.0% 감소했으며 산업생산도 2.2% 감소했다.

다만 2월 중 발생했던 한파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향후 부양책 시행에 따라 경기가 회복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류를 이뤘다.

텍사스 한파 사태 이후 정제가동률 회복 지연에 따라 분석가들은 전주에도 미국 원유재고가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번주 발표 예정인 12일 기준 미국 원유재고는 전주대비 약 300만배럴 증가했을 것으로 예상돼 유가 약세 요인으로 작용했다.

다만 일일 가격 확정(04:30) 이후 발표된 미국 석유협회(API) 재고는 시장 예측과 달리 100만배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