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열 S-OIL 사장(우)이 최두순 동광화학 대표와 탄산사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류열 S-OIL 사장(우)이 최두순 동광화학 대표와 탄산사업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S-OIL(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은 중소기업과 상생 협력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한다.

S-OIL은 18일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산업용 가스 제조업체인 동광화학(대표 최두순)과 탄산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S-OIL은 울산공장 수소제조공정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포함된 부생가스를 파이프라인을 통해 공급하고 동광화학은 탄소포집(Carbon Capture & Utilization) 기술로 부생가스에서 이산화탄소를 정제해 산업·식품용 액화탄산, 드라이아이스를 생산한다.

탄산 협력사업으로 S-OIL은 연간 10만톤의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S-OIL은 울산시 울주군 온산 소재 울산공장에 인접해 있는 동광화학에 파이프라인을 연결해  지난 2016년부터 원료인 부생가스를 공급하고 있다.

현재 연간 10만톤 규모의 액화탄산을 협력 생산하고 있는 동광화학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생산설비를 증설해 2022년 말부터 생산량을 2배 확대, 연간 20만톤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S-OIL의 관계자는 “이번 협력은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중소기업의 생산설비 증설에 필요한 원료 공급을 확대함으로써 성장을 지원하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추진했다” 고 말했다.

한편 S-OIL은 글로벌 탄소중립 강화 추세에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친환경 수소 생산(그린/블루수소) 등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다양한 사업 모델을 발굴해 적극 투자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미얀마에 고효율 쿡 스토브를 무상 보급해 연간 1만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했고 지난해에는 청정개발체제(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체인 ‘글로리엔텍’에 투자해 방글라데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동시에 연간 1만3,000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