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장준영)은 2020년도에 수행한 40건의 공공환경시설 설치사업에 대한 ’설계 경제성 검토‘를 통해 총 546억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설계 경제성 검토’는 상하수도·폐기물 등 공공환경처리시설 설치공사 설계의 경제성, 타당성 등을 분석, 기존 설계를 보완해 원가절감 및 품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절차이다.

2020년 ‘설계 경제성 검토’는 기존 단순 공사비 절감 목표에서 벗어나 안전·품질·현장에 중점을 둬 설계 품질향상과 현장 안전이 우선 되도록 했다.

특히 공사비 300억원 이상의 환경시설 공사 수행 시 안전분야 전문가를 의무배치하도록 했으며 발주사의 설계 관련 요구사항을 수렴해 현장의 설계변경 사례를 조사·공유하도록 절차를 개선했다.

또한 한국환경공단은 2010년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에 따라 환경분야 ‘설계 경제성 등 검토’ 전문기관으로 지정됐으며 2011년부터 공공환경시설 ‘설계 경제성 검토’를 수행해 지난해까지 총 351건 약 4,770억원을 절감했다.

환경공단은 올해 40여건의 공공환경시설 설치사업에 대해 ‘설계 경제성 검토’를 수행할 계획이며 약 3조5,000억 원 공사비 중 1,000억원 이상의 예산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준영 환경공단 이사장은 “공단은 공공환경처리시설에 대한 더욱 면밀한 설계 경제성 검토 절차를 수행해 시설 효율성 제고와 국가 예산 절감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