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넷, 수원시 1호 영통 수소충전소 준공
하이넷, 수원시 1호 영통 수소충전소 준공
  • 조대인 기자
  • 승인 2021.0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준공식 후 내달 5일부터 상업운영 시작
30일 준공식을 가진후 내달 5일부터 본격 영업에 나설 수원시 1호 영통수소충전소 전경.
30일 준공식을 가진후 내달 5일부터 본격 영업에 나설 수원시 1호 영통수소충전소 전경.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수소에너지네트워크(주)(이하 ‘하이넷’)는 환경부의 민간자본 보조사업을 통해 구축해 온 수원영통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30일 갖는다고 밝혔다.

수원 영통구 하동 동부공영차고지 내 위치한 수원영통 수소충전소는 준공식 후 31일부터 4월 2일까지 충전테스트 및 설비 안정화를 비롯한 최종설비 점검을 실시한 후 4월5일부터 본격적인 상업운전에 나선다.

수원영통 수소충전소는 수원시에 설치되는 1호 수소충전소로 그동안 충전을 위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했던 수원지역 수소차 운전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인근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운전자들도 활용할 수 있어 수소차 운전자들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수원영통 수소충전소는 CNG충전소 옆에 구축돼 CNG충전사업자가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복합충전소다.

하이넷은 LPG와 CNG충전 부지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위탁사업자에게 수소충전소 운영에 필요한 제반 비용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LPG·CNG충전사업자는 수소충전소를 직접 운영할 때 따를 불가피한 손실을 걱정하지 않고 수소충전시장에 진입할 수 있으며 하이넷은 단독으로 수소충전소를 운영할 때보다 손실 규모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상호 윈-윈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번 하이넷이 준공한 영통 수소충전소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주 6일(일요일 휴무),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하루 12시간 운영할 예정이다.

시간당 25kg를 충전할 수 있는 수소압축패키지와 고압 및 중압 압축가스 설비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승용차, 버스 모두 충전이 가능하고 승용차의 경우 하루 평균 60대, 버스의 경우 하루평균 12대를 충전할 수 있다.

충전시간은 대당 3~6분 정도로 수소 충전가격은 kg당 8,800원이다.

하이넷은 지난 2019년 9월부터 국회 수소충전소를 운영 중이며 국회 수소충전소의 경우 일 평균 90대 이상의 수소를 충전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많은 충전 대수를 기록하고 있다.

하이넷은 국회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얻은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현재 세종, 여수, 화성, 춘천휴게소 수소충전소 등 전국적으로 11기의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전국적으로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 및 운영할 계획이다.

유종수 하이넷 사장은 “하이넷이 신규 구축 및 운영하는 수소충전소들은 그동안의 수소충전소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안전하면서도 고장으로 인한 운영 중단 없이 최상의 서비스를 수소차 이용자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넷은 이번에 준공된 수원 영통 수소충전소 이외에도 화성시청, 아산 인주, 문막휴게소, 용인 에버랜드, 인천공항 2터미널 등에 수소충전소를 순차 오픈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