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용 댐 현황.(환경부 제공)
발전용 댐 현황.(환경부 제공)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정부 부처와 물관리 공공기관이 참여하는 ‘댐·보 등의 연계운영 중앙협의회(서면)’를 16일부터 30일까지 열고 ‘발전용댐 다목적 활용을 위한 시범운영 기준’을 확정했다.

이번 시범운영 기준은 환경부 한강홍수통제소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 간의 협업으로 마련됐으며 화천댐과 팔당댐의 용수공급과 홍수조절에 대한 운영원칙 및 기준, 절차 등을 담고 있다.

특히 이번 시범운영 기준은 지난해 4월 환경부와 한국수력원자력 간 ‘한강수계 발전용댐 다목적 활용 협약’에 따라 용수공급·홍수조절 등에 대한 세부 기준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시범운영 기준은 그동안 전력 생산만을 위해 운영했던 발전용댐의 저수된 물을 발전뿐만 아니라 가뭄이나 홍수 발생 시 물이용과 홍수조절 등 다목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강수계 화천댐과 팔당댐을 대상으로 연중 안정적인 용수공급이 가능하도록 화천댐은 초당 22.2톤, 팔당댐은 초당 124톤 이상을 상시 공급하도록 했다.

홍수기(매년 6월 21일~9월 20일)에는 홍수기 제한수위 준수 및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하고 수문방류 승인을 통한 홍수조절을 시행토록 했다.

특히 화천댐의 경우 지난해 홍수기 동안 소양강댐, 충주댐 등 다목적댐과 적극적인 연계 운영으로 홍수조절용량 2억톤을 확보해 홍수 피해를 저감했다.

환경부와 한수원은 앞으로 전국 발전용댐(7개) 운영 규정을 이번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말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전국 발전용댐 운영규정이 수립되면 발전용댐이 다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게 돼 수도권 지역에 대한 용수공급 및 홍수조절도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물관리 일원화로 통합물관리 기반은 마련됐으나 발전용댐, 농업용 저수지 등은 관리주체별로 운영되고 있어서 가뭄 및 홍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라며 “발전용댐의 다목적 활용을 위한 시범운영은 물관리기관 간 협력체계를 통한 본격적인 통합물관리체제 구축의 모범사례로 앞으로 기후위기에 따른 물관리에 통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