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희 오텍그룹 회장이 지난 30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대한장애인보치아연맹 회장 취임식에는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강성희 오텍그룹 회장이 지난 30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대한장애인보치아연맹 회장 취임식에는 인사말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강성희 오텍그룹 강성희 회장이 제6대 대한장애인보치아연맹 회장으로 취임했다.

강성희 회장은 지난 2015년 대한장애인보치아 연맹 총회에서 장애인보치아연맹 발전을 위한 역할과 오텍그룹의 사회공헌활동 기여도를 인정받아 대의원 전원 만장일치로 제4대 회장에 추대됐다. 이어 제5대에 걸쳐 이번 제6대 회장에 이르기까지 3회 연속 당선됐다.

강 회장은 “보치아는 뇌성마비 중증 장애인과 운동성 장애인을 위한 스포츠이자 인간의 한계를 극복한 감동의 스포츠임을 알려 세계 속에서 대한민국 보치아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며 “장애인 체육에 일반인들이 더욱 관심을 갖도록 노력해 기업인들이 장애인 체육 후원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2009년부터 보치아 국가대표를 10여년 이상 후원하고 있다. 2012 런던 패럴림픽, 2016 리우 패럴림픽 개최 당시에도 보치아 국가대표 선수단을 지원해 패럴림픽 8연패를 달성하는데 일조했다.

또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국내 대회를 다수 개최했으며 국내 선수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국제대회 유치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아시아 최초의 보치아 국제대회인 ‘2015 보치아 서울국제오픈’과 ‘2019 서울 보치아 아시아-오세아니아 선수권 대회’를 개최한 바 있다.

2018년에는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와 ‘교통약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수송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대회 유치부터 폐막까지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수송 역할을 자처하며 성공적인 국제 행사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강 회장의 이러한 노력은 2019년 9월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성공 개최의 공로를 인정받아 유공자 포상에서 대통령 훈장인 ‘기린장’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