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차와 함께 수소산업의 양대 축을 이루며 수소경제의 체계적인 보급 확대 및 관련 소재, 부품과 시스템의 국산화를 위해 최근 정부를 비롯한 산·학·연 등이 연구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산업교육연구소(https://www.kiei.com)는 오는 19일 ‘제2차 수소연료전지·부품소재·시스템 기술개발과 사업모델 및 신시장 창출 세미나-수소연료전지 혁명-세미나’를 온라인·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는 최근 수소연료전지 산업의 제반분석을 시작으로 SOFC 및 PEMFC의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과 운영실태 및 국내 상용화 동향을 비롯해 국내외 유수 2개시의 수소연료전지 원천기술 동향과 연구기술개발 성과 및 실증사례뿐만 아니라 수소연료전지 부품소재, 시스템 기술경쟁력 확대 전략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수소연료전지의 제반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세미나 주제는 △수소경제의 핵심축-수소연료전지 산업 어디까지 왔나 △블룸에너지사의 발전용 SOFC 원천기술 동향과 연구기술개발 성과 및 실증사례 △SOFC 성능향상·기술경쟁력을 위한 공기극·연료극 및 금속·세라믹 분리판 기술개발 동향과 적용사례 △두산의 연료전지 원천기술 동향과 연구기술개발 성과 및 실증사례 △전력생산 효율이 가장 높은 SOFC 국내외 최근 기술개발 동향과 운영실태 및 국내 상용화 전망 △SOFC 성능향상·기술경쟁력을 위한 셀(단전지), 스택, 시스템 주변기기(BOPS) 기술개발 동향과 적용사례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PEMFC 국내외 최근 기술개발 동향과 운영실태 및 국내 상용화 전망 △2021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연료전지 부품소재·시스템 기술경쟁력 확보 전략 등이며 오전 9시50분에 시작해 오후 5시10분까지 발표된다.

산업교육연구소의 관계자는 “우리나라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평가되지만 발전용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해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가운데 주요 핵심부품시스템 및 소재의 많은 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라며 “이번 세미나를 통해 수소연료전지 및 부품소재, 시스템의 국내외 연구기술개발 현주소와 관련업계 실태를 조명하고 향후 시장전망 및 참여기업의 연구기술개발 방향과 사업전략 등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iei.com) 또는 전화(02-2025-1333~7)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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