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얼라이언스 초대 의장으로 추대된 유정준 SK E&S 대표.
에너지얼라이언스 초대 의장으로 추대된 유정준 SK E&S 대표.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SK E&S는 6일 출범한 민간주도의 에너지얼라이언스 초대 의장으로 유정준 SK E&S 부회장이 추대됐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SK E&S, GS에너지, 포스코에너지, 한화에너지, DL에너지, 두산중공업, 현대자동차, 효성중공업, E1, 현대경제연구원 등 10개 민간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은 출범식에 앞서 사전 간담회를 갖고 유정준 SK E&S 부회장을 초대 의장으로 추대했다.

또한 10개 참여기업 대표들은 ‘에너지얼라이언스 설립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 협약서(MOU)’를 체결하고 탄소 중립 대응과 에너지 전환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에 출범하게 된 에너지얼라이언스는 세계적인 탈탄소 흐름에 발맞추어 에너지 산업 전체의 미래 방향성을 논의할 채널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에너지 분야에 민간 주도의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니즈에서 출발한 것으로 국내 민간 기업들이 탄소중립과 관련해 자발적인 공동체를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출범식에 참석한 성윤모 장관은 “이번 에너지얼라이언스 출범을 계기로 우리 에너지 기업들이 탄소중립이라는 도전적 과제에 대응해 나가는 동시에 에너지 신산업 육성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파티비롤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은 영상 메시지를 통해 “넷제로 달성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고 코로나19 상황에서는 더욱 어려운 일”이라고 말하면서 “대한민국 정부와 민간 기업들의 넷제로를 위한 노력을 기쁜 마음으로 지지한다”는 내용의 축사를 보냈다.

유정준 에너지얼라이언스 의장은 “세계 주요국 및 글로벌 기업들이 탄소중립 시대를 선점하기 위해 무한 경쟁에 나서고 있다”라며 “제조업 강국인 한국은 탄소중립 트렌드가 엄청난 임팩트로 다가올 수 밖에 없는 만큼 에너지산업의 새로운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