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LPG와 CNG차량의 감소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휘발유와 경유, 수소 및 전기차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탄소중립을 위한 정부의 탈탄소 정책에 친환경차 보급을 확산시키려는 기조로 이같은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연료사용제한이 폐지되면서 수소경제의 징검다리로 LPG자동차가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됐지만 지난해말 기준으로 200만대 LPG시대가 사실상 무너지게 됐다.

국토교통부에서 집계한 연료별 자동차 등록현황에 따르면 3월말 현재 등록된 휘발유차는 1,220만5,077대로 지난해말에 비해 14만4,864대, 전년동기대비 64만7,378대가 각각 증가했다.

2,453만3,795대에 이르는 전체 등록차량에 대비할 때 휘발유차는 49.75%의 점유율을 보였으며 3개월동안 증가한 16만7,827대에 비해 14만4,864대가 증가해 86.31%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경유차는 1,001만6,975대가 등록돼 전체 등록차량에서 40.83%를 나타냈으며 지난해말에 비해 1만6,778대가 증가해 9.9%의 증가율을, 전년동기대비 6만331대가 증가해 8.19%의 증가율을 보였다.

미세먼지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세계 각국에서 2035년 내연기관차의 생산을 중단하고 탄소제로 정책의 추진으로 인해 앞으로 경유차의 증가세는 한풀 더 꺾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LPG차는 198만5,350대가 등록돼 지난해말 199만5,740대에 비해 1만390대가 감소했으며 전년동기 202만1,106대에 비해서는 3만5,756대가 줄어 각각 6.2%, 4.85%의 감소율을 나타냈다.

버스를 중심으로 보급이 확대됐던 CNG차량도 전기와 수소버스로 전환이 확대되면서 감소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3월말 현재 CNG차량은 3만6,529대가 등록돼 지난해말 3만7,266대에 비해 737대가, 전년동기대비 1,887대가 감소했다.

반면 전기차와 수소 등의 차량은 친환경차 보급 확대와 탈탄소 정책에 영향을 받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모습을 나타냈다.

정부의 보조금을 통한 차량 구입비와 연료비 절감 등이 가능해지면서 소비자들의 많은 선택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전기차의 경우 3월말 14만7,686대가 등록돼 지난해말 13만4,962대에 비해 1만2,724대가, 전년동기에 비해서는 4만7,457대가 증가해 각각 7.6%, 6.44%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인프라 부족 현상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수소차 보급 드라이브 정책에 수소차는 3월말 현재 1만2,439대가 등록돼 지난해말 1만906대에 비해서는 1,533대, 전년동기 6,125대에 비해서는 6,314대가 늘어나 각각 0.9%, 0.86%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로 주목을 받으면서 해외에서는 LPG차 증가세를 보이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도 1톤 화물차와 어린이통학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등 미세먼지 감축 정책에 LPG차의 보급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없지 않다.

부족한 인프라 확충에 정부가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유소나 LPG충전소에 수소 또는 전기차 충전소를 함께 구축하는 복합 충전소가 확대될 경우 전기나 수소차 증가 속도는 앞으로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올해 승용과 화물, 버스, 이륜 등과 같은 전기차에 대해 1조230억원의 예산 지원을 통해 12만1,000대, 수소차에 대해서는 3,65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만5,185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LPG차의 경우 1톤 화물차는 400억원의 예산을 반영해 2만대를, 어린이 통학차량은 300억원을 투입해 1만2,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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