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일문 SK렌터카 대표(좌)와 이종환 한국전력 사업총괄부사장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황일문 SK렌터카 대표(좌)와 이종환 한국전력 사업총괄부사장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전력(대표 김종갑)은 16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SK렌터카와 ‘K-EV100 협력사업’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SK그룹사의 K-EV100 이행 및 한전의 로밍 플랫폼(ChargeLink)를 활용한 EV 유연성 자원화 개발에 상호협력할 계획이다.

먼저 양사는 오는 2025년까지 제주도에 전기차 전용사이트를 조성해 전기차 3,000대를 도입하고 이들 차량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7,200kW급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제주도의 신재생에너지에서 생산한 전력이 수요를 초과할 경우 재생에너지의 출력을 제한하는 대신 대규모 충전시설을 유연성 자원으로 활용하는 등 신재생에너지의 수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전기차 충전 자원을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친환경차량을 통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EV 인프라를 신재생에너지 간헐성 및 출력제한 문제 해소에 활용함으로써 국가 에너지전환에 기여한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로 평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종환 한전 사업총괄부사장은 “이번 협력사업은 단순히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전기차가 국가 에너지전환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 주는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