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구 청사포 인근에서 약 1,500m 떨어져 추진되고 있는 40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 조감도.
부산 해운대구 청사포 인근에서 약 1,500m 떨어져 추진되고 있는 40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 조감도.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부산에 처음으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발전단지인 청사포 해상풍력을 둘러싸고 안전성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사업자인 지윈드스카이(대표 이용우)가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청사포 해상풍력 발전사업은 부산 해운대구 청사포 인근에서 40MW 규모로 추진되는 해상풍력단지 조성 사업이다. 고리원전 1호기 폐로의 대체 전력으로 추진되고 있는 청사포 해상풍력을 통해 연간 약 10만kW의 친환경 청정에너지가 생산될 예정이며 이는 3인 가족 기준 약 3,700세대의 전기 사용량이다.

국내해상풍력 전문 민간업체 지윈드스카이가 추진 중인 청사포 해상풍력은 2017년 9월에 산업통산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허가를 받았고 공유수면 점용사용 허가를 통해 이르면 올해 공사가 시작되지만 일부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해운대구 주민들은 발전단지가 약 1,500m 떨어져 있어 저주파 소음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 고압 송전선로에 의한 피해 등을 들며 해당 사업을 반대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지윈드스카이는 “지역주민들의 우려를 잘 이해하고 있다”리며 “그러나 정확한 정보와 과학적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근거 없는 소문과 비난은 바로잡을 필요가 있다”며 입장을 밝혔다.

해상풍력으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부분에 대해 지윈드스카이는 우리나라보다 앞서 해상풍력을 먼저 도입한 덴마크의 경우 해상풍력으로 인한 영향을 우려해 생태계 조사를 수년간 진행했지만 어떠한 환경 파괴의 징후도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됐다고 설명했다.

덴마크 서해안의 호른스 레우(Horns Rev) 해상풍력발전단지는 풍력발전기가 560m 간격으로 20km에 걸쳐 줄지어 있다. 환경단체의 요구로 건설 초기부터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조류와 어류의 생태계를 관찰하고 있으나 건설된 주변 지역에서 어족자원의 감소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국내 사례로는 탐라해상풍력을 들 수 있는데, 탐라해상풍력발전소 풍력기는 해변에서 먼 곳은 1200m, 가까운 곳은 불과 600m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발전소 준공 이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해상 풍력발전기 기초구조물 주변 및 인근 해저면 모니터링 결과 설치된 기초구조물이 어초역할을 하면서 자리돔, 놀래기(어랭이), 쥐치(객주리), 감성돔, 참돔(황돔) 등의 어류개체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보면 해상풍력이 어업자원을 황폐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정부는 해상풍력 개발 초기 단계부터 철저한 환경평가를 통해 난개발 방지와 지역주민에게 피해가 없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지윈드스카이는 강조했다.

야생 조류가 풍력발전기에 충돌할 수도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지윈드스카이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강조했다.

덴마크 호른스 레우(Horns Rev) 해상풍력발전단지 주변 조류 역시 조류들이 발전기를 피하는 경향을 보였고 아비(red-throated divers)에 대한 컴퓨터 모델 시뮬레이션 결과 해상풍력발전소를 1만5,000km²로 설정한 시나리오에서도 조류 개체수의 변화는 2% 미만으로 예측됐다. 또한 야생조류가 풍력발전기 약 5km 이내로 접근하면 야생조류의 인지능력으로 인해 비행경로를 변경하는 양상을 보였다.

미국의 연구 조사에서도 풍력 발전기로 인한 야생조류의 치사율은 건물, 송전선, 자동차, 살충제, 송신탑 등으로 인한 치사율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파 및 저주파 소음이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도 지윈드스카이는 저주파음은 어디에나 존재하며 심지어 나무에 바람이 불 때도, 자동차가 도로를 달릴 때도 나오는 것이 저주파라고 강조했다.

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환경성을 고려한 태양광, 풍력발전소 입지선정가이드라인’ 보고서는 독일의 권고사례를 예로 들며 육상풍력의 경우 풍력단지와의 거리가 500m 미만인 경우 부정적인 영향이 예상되고 초저주파는 100m 미만인 경우 부정적 영향이 가능할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해안가에서 약 1,500m 떨어져 조성되는 청사포 해상풍력의 경우 그 영향은 극히 적다는 것이다.

또한 인체가 감지하는 주파수는 풍력발전기의 100m만 이격되면 감지할 수 없다고 독일에서도 결론을 내렸다. 국내에 설치된 탐라해상풍력 역시 타워 바로 아래에서도 소음을 인지 못할 정도이며 현장 소음측정 결과도 50~60dB 수준이다. 풍차가 돌아가도 파도 소리 등에 묻혀 해변에서는 소음을 거의 느끼기 힘들 정도이다.

고압 송전선로가 설치되면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는 주장에 대해 지윈드스카이는 해상풍력발전의 경우 발전소에서 생산돼 변전소로 향하는 전기는 22.9kV로 이는 일반 주택가의 전봇대 전압과 같다고 설명했다. 더구나 청사포 해상풍력의 경우 대천공원 옆 변전소에 기존 도로 밑 지하로 송전되므로 고압전류로 인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나라는 송전에 관한 여러 사항을 한국전력이 관리해 해상풍력단지에서 변전소로 송전 전압을 발전용량 규모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청사포 해상풍력의 경우 22.9kV로 주택가 전봇대 수준으로 지중설치를 정하고 있다.

또한 지윈드스카이는 어선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블레이드 날개 및 기초타워 등 구조물에 경고등 및 LED 등 야간 경관 조명을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지윈드스카이는 2013년도부터 사업을 개발했는데 이 과정에서 주민 설명회 12회, 어민 설명회 24회, 방송홍보 캠페인 185회, 신문홍보 45회 등 총 266회에 걸친 지역수용성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지속적인 교감에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용우 지윈드스카이 대표는 “주민들이 우려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지윈드스카이는 해상풍력 발전기 설계 단계에서 지역 어업인, 주민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원천 차단할 계획”이라며 “지속가능한 청정 에너지산업 발달을 위해 지역주민과 어민이 발전사업의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주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