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 R&D분야 민·관 소통채널인 ‘R&D 라운드테이블’을 구성하고 2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첫 회의를 개최했다.

R&D 라운드테이블은 정부, 공공기관, 산·학·연 전문가 등으로 구성됐으며 정부의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공유하고 탄소중립 실현에 필요한 에너지 R&D 관련 정책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특히 R&D 라운드테이블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에너지 R&D가 나아가야할 방향과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제도 개선방안 등을 민·관이 함께 논의하는 ‘소통채널’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획기적인 기술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미 탄소중립을 선언한 미국, EU, 일본 등도 탈탄소 산업·에너지 구조로의 전환을 위한 기술개발 투자에 적극 나서는 중이다. 미국은 향후 8년간 탄소중립을 위한 전력 인프라에 1,000억달러, 전기차 확산에 1,70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전적인 기술개발을 장려하고 기술 수요자인 산업계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R&D와 관련된 정책·제도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개선될 필요가 있다.

이에 R&D 라운드테이블에서는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R&D의 방향과 개선과제 등에 대해 폭 넓게 논의할 예정이며 논의된 과제들은 탄소중립 기술로드맵 등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의 탄소중립 R&D 추진전략에 대한 주제발표와 탄소중립 R&D를 위한 개방데이터 구축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먼저 전략기획단은 탄소중립을 위한 부문별 당면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전략에 대해 설명했으며 서부발전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의 문제해결형 R&D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이후 진행된 토론에서 참석자들은 과감한 기술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한 R&D 정책·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탄소중립 추진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도 고민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혁신기술 확보가 탄소중립의 성패를 결정할 것”이라며 “과감한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민·관이 합심해 R&D 정책과 제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