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의 여수 공장 전경.
GS칼텍스의 여수 공장 전경.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코로나19로 지난해 최악의 실적악화를 겪었던 정유업계가 올해 1분기 수출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국가별 제품수요 변동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등 1분기를 기점으로 석유제품 수출반등 모색에 나섰다.

대한석유협회(회장 정동채)는 1분기에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업계가 수출한 석유제품 물량이 전년동기 대비 27.4% 감소한 9,094만 배럴, 수출금액은 같은 기간 18.9% 감소한 61억4,300만 달러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1분기 물량 기준으로는 지난 2011년 1분기 이후 10년만에 최저치를 나타낸 수치이기도 하다.

이는 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석유수요가 급감하자 국내 정유업계도 가동율을 조정 대응한데 따른 것으로 국내 정제가동율은 ‘20년 1분기 81.6%에서 올해 1분기 72%로 낮아졌다.

하지만 정유업계는 제품수출 감소 가운데에서도 국가별 제품 수요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향후 반등을 모색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국가별 대응 및 제품수급별 맞춤 대응
국내 정유4사의 1분기 석유제품 수출국은 중국이 36.9%로 가장 높았던 가운데 일본이 14.4%, 호주 8.8%, 미국 8.6%, 싱가폴 6.9%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중국 수출물량은 3,360만 배럴로 여전히 1위를 유지하면서 비중은 전년동기 19%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또한 對중국 수출제품의 69%가 경유로 정유업계가 다른 국가보다 코로나19 영향을 가장 먼저 벗어난 중국 수출에 집중한 것으로 풀이된다.

2위를 차지한 일본은 지리적으로 중국과 함께 수출이 가장 용이한 상황으로 1분기에는 1,312만 배럴을 수출해 지난해 3위에서 한 계단 올라섰다.

특히 올해 2월 후쿠시마현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한 정제설비 긴급 가동중단에 따라 난방유인 등유 수출이 22% 증가했다. 

호주의 도약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지난해 1분기 5위였던 호주는 항공 수요 부진과 현물시장 재고 과다로 하락세를 나타낸 미국과 싱가폴을 제치고 수출국 3위로 올라섰다.

정유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해 對호주 항공유 수출이 99%나 급감하자 대신 경유 수출을 두 배 이상 늘렸다.

특히 호주는 지난해 9월 BP가 호주 최대 정제설비 크위나나 정제설비(14.6만b/d)의 폐쇄를 발표한데 이어 올해 2월에는 엑손모빌도 알토나 정제설비(10만9,000b/d)를 폐쇄키로 하는 등 석유제품 공급축소의 영향을 받고 있는데 국내 정유사는 발빠르게 對호주 수출을 늘리는 것으로 대응하고 있다.

정유업계는 국가별 대응과 함께 제품별로도 수급상황 변동에 맞춰 대응하고 있다.

미국교통안전청(TSA)에 따르면 미국 공항 이용객은 올 1월 2,360만명에서 2월 2,445만명, 3월 3,805만명으로 증가하는 등 최근 미국내 코로나 백신접종이 빠르게 이뤄지면서 항공여행 수요는 지난해 4월 325만명을 저점으로 코로나19 영향에서 서서히 회복하고 있다.

이같은 미국 시장의 항공수요 회복에 맞춰 정유업계는 對미 항공유 수출을 늘리고 있다.

항공유 전체 수출물량중 미국 비중은 1월에 43%였지만 2월 48%, 3월에는 83%로 크게 늘고 있다.

△수출체질 개선
정유업계의 수출채산성도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분기에는 원유도입단가가 배럴당 62.3달러로 제품수출단가 60.5달러보다 오히려 더 높아 경영실적 악화의 원인이 됐지만 올해에는 제품수출 단가가 67.6달러로 원유도입단가 58.1달러보다 배럴당 9.4달러 더 높아졌다.

석유수요 급감과 저장용량 한계로 이른바 ‘밀어내기’ 수출을 했던 지난해에 비해 수출체질이 개선된 것이다.

대한석유협회의 관계자는 “우리 정유사는 세계 5위 수준의 정제능력을 갖추고 있어 규모의경제 실현이 가능하다”라며 “석유제품 수요와 정제마진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엔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정유업계는 수출국 다변화와 국가별 수급상황에 맞춘 전략으로 글로벌 수출시장에서 경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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