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가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 구축, 수소충전 기술 고도화 등 수소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광주시는 수소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이 본격 추진되기 전부터 미래 에너지로 수소를 주목하고 수소 충전 인프라 기술개발에 참여하는 등 미래 수소사회에 적극 대응하고 준비해왔다. 특히 국내 최초의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를 진곡산단 내에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수소충전소 신기술 개발과 충전소 고창 예측, 충전대기 시간 등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개발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이번 달부터는 국내 개발품인 수소추출기, 수전해기, 차량충전, 분산발전 설비가 설치돼 광주시 운전을 시작으로 수소충전소 전주기 제품 필드환경 실증에 착수한데 이어 하반기에는 차량안전 평가시스템을 도입해 충전 프로토콜 등 차량 안전기준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광주시는 지난해 수소충전소 고장예지 및 안전관리 상용화 기술개발과 수소전기차 다차종 동시 충전을 위한 광역수소충전소 핵심기술 개발 공모에 선정돼 수소충전 기술 고도화·효율화 및 부품 국산화 등 미래신산업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첨단3지구 내에 구축 예정인 수소전기차 다차종 동시 충전을 위한 광역수소충전소에 적용되는 고속충전 시스템은 세계 최초 개발 품목으로 수소산업 전반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운영 중인 진곡, 동곡, 임암, 벽진 4개 충전소 외에도 북구 월출, 장등동에 수소충전소 2기를 추가로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 매년 수소충전소를 3~4곳 추가 설치해 오는 2030년까지 주요 지역에 총 50곳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손경종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광주시는 국내 최초 수소융합에너지 실증센터를 기반으로 충전소 핵심부품 국산화 및 안전관리 기술개발, 광역 수소충전소 구축 등 수소산업 생태계 혁신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미래차 중심으로 수소 관련 지역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장 선점 및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