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가 추진 예정인 동해1 부유식해상풍력 발전사업 조감도.
석유공사가 추진 예정인 동해1 부유식해상풍력 발전사업 조감도.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한국석유공사(양수영 사장)가 추진하고 있는 동해1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 진행에 청신호가 켜졌다.

석유공사는 동해1 부유식해상풍력발전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실시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동해1 부유식해상풍력발전사업은 석유공사가 한국동서발전,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 에퀴노르와 함께 2026년 전력생산을 목표로 울산 앞바다에 200MW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건설하는 국내 최초의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 프로젝트이다.

석유공사는 동해1 부유식해상풍력발전사업이 종합 사업성 여부를 판단하는 AHP 부분에서 0.56를 기록해 타당성 확보 기준인 0.5이상을 상회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석유공사는 이번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에 힘입어 동해1 부유식해상풍력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함으로써 정부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하고 미래 친환경 에너지 시대로 전환을 본격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석유공사는 지난 2018년 10월 풍향계측기인 라이다(Lidar) 설치를 시작으로 2020년 6월 울산시 및 민간기업과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육성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하는 등 그동안 성공적 사업수행을 위한 준비작업을 착실히 진행해 왔다.

안범희 석유공사 신성장사업추진단장은 “탄소에너지 시대에서 미래 청정에너지 시대로의 대전환을 위한 의미있는 출발점”이라며 “성공적 사업수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업계에서는 이번 KDI 예비타당성 조사 최종통과로 약 2만5,000개의 일자리 창출과 약 20만 세대(4인 기준)가 연간 사용할 수 있는 75만MW의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기대되는 동해1 부유식해상풍력발전사업 추진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