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지난달 13일에서 23일까지 열흘간 전국 다목적댐 20곳에서 지자체와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를 개최해 올해 댐 홍수관리를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소통회의는 댐 수탁관리자인 한국수자원공사가 주관했으며 다목적댐 20곳 상·하류 지역에 소재한 49개 지자체와 지자체별 주민대표 등이 참석했다. 아울러 댐 홍수관리와 관련된 홍수통제소, 지방국토관리청, 유역(지방)환경청 등도 소통회의에 참석했다.

환경부는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를 통해 도출된 홍수기 댐 운영계획, 댐 방류 제약사항 해소방안과 관련된 다양한 개선의견을 향후 댐 운영관리에 반영할 계획이다.

개선의견으로 댐 수문 방류 시 발송되는 문자(SMS)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개선하고 홍수 발생 시 인명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주민대피 등을 위한 댐 하류 지역 계도를 철저히 해줄 것과 댐 방류 제약사항 해소, 홍수피해 최소화 등에 수자원공사뿐만 아니라 관계기관이 모두 협력해 최선을 다하고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도 지속적으로 개최해 달라는 요구도 있었다. 

환경부는 홍수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지속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댐 방류 제약사항 해소와 홍수 시 신속한 주민대피 등을 위해 ∆지장물 ∆배수시설 ∆침수취약지역 ∆공사현장 ∆제방 등으로 분류한 댐 방류 제약사항 조사 결과를 지방국토관리청,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제공하고 댐 홍수관리에 적극적인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홍정기 환경부 차관은 “이번 댐 홍수관리 소통회의는 댐 운영에 직접 영향을 받는 댐 상·하류 지자체, 지역주민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개최됐다”라며 “소통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은 댐 홍수관리 정책에 적극 반영하고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는 등 올해 홍수기 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