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앞에서 무너진 민생경제에 대한 정부의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대표들. (사진제공: 삼척화력발전소 건설대책위원회)
청와대 앞에서 무너진 민생경제에 대한 정부의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대표들. (사진제공: 삼척화력발전소 건설대책위원회)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삼척화력발전소 건설공사 인근지역인 상맹방1리 현안대책위원회를 비롯해 삼척화력발전소 건설대책위원회, 블루파워 현안대책위원회, 삼척발전 청년위원회, 삼척시 레미콘협회, 한국노총강원본부 삼척지부, 삼척시중장비협회는 11일 청와대와 세종시(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를 찾아 삼척화력발전소 항만공사 중단으로 인해 민생경제 파탄 극복 결의와 공사재개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공사 중단으로 인해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목소리가 담긴 탄원서 낭독과 주민 서명부(약 2,000명) 전달식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탄원서를 낭독한 김영호 삼척발전청년위원장은 “무너진 민생경제에 대한 책임은 발전소 건설을 승인한 정부에 있다”며 항만공사 재개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과 약속이행을 촉구했다.

이어 김영호 삼척발전청년위원장은 “정부의 정책승인을 믿은 지역주민들이 무슨 잘못이냐, 삼척화력발전소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노력한 주민들은 이제 빚더미에 나앉게 생겼다”고 읍소했다. 

이날 참석한 다른 삼척시민(마을주민)은 “삼척의 민생경제는 파탄 직전이며 대통령은 부디 민생의 대통령이 되어 지역을 살펴주시길 바란다”라며 “이제는 더 이상의 지역분열을 막기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삼척시민 대표들은 한 목소리로 △정부의 책임 있는 민생경제 해결 촉구 △관계기관의 정치권 눈치 보기 중단 △안정적인 발전소 건설을 촉구했다.

한편 삼척화력발전소는 삼척블루파워가 건설 중인 발전소로 2024년 준공 예정이다. 현재 총 사업비 4조9,000억원 중 약 2조7,000억이 집행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