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울산이 탄소중립 2050 달성을 위해 분야별 울산형 실천방안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울산연구원(원장 임진혁)은 개원 20주년 특집호로 발간한 계간지 울산발전에서 ‘탄소중립 2050과 울산의 과제’를 다루고 각 전문가들의 제언을 담았다.

계간지 기획특집에서 김병조 울산시 환경생태과장은 올해 초 울산시가 탄소중립 원년을 선언한 것을 계기로 분야별로 수립한 울산형 실천방안을 본격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울산이 중시해야 할 플랫폼 중 하나가 ‘온실가스 저감량을 계량적으로 산정’하는 방법이며 이를 위한 인벤토리(목록) 작성부터 저감 방법론 결정, 국제사회 인증까지 험난한 과정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어렵게 실천한 노력만큼 인증방안 마련이 꼭 필요하며 이러한 실적 인증은 공공영역에서 많은 지원이 이뤄져야 국가 및 산업계가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경두 인천연구원 기후환경연구센터장은 지자체의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은 온실가스 감축과 공정한 탈탄소 경제사회 대전환이라는 원칙 아래 이해당사자는 물론 주민이 참여해 수립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아울러 제한적이고 미흡한 지역 고유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확보·관리해 정책 과정에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피드백 하는 체계를 공고히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진한 환경정책·평가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기획특집을 통해 울산은 시민과 함께 죽어가던 태화강을 국가정원으로 만든 경험이 있고 이러한 생태복원의 성과가 대표적인 자연 기반 해결책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계간지에서 마영일 울산연구원 연구위원은 울산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과 함께 에너지소비를 줄이는 노력에 집중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과정에는 현재 일부 주택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설치·운영되고 있는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산업단지를 비롯한 다양한 유휴부지에 확대 보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마 연구위원은 “울산의 온실가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산업구조 변화와 신기술 개발 등이 반드시 필요하나 긴 시간이 걸리는 만큼 당장 시행할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라며 “과거 고비용이 들던 재생에너지 생산 단가가 많이 낮아진 만큼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라고 첨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