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SS협회와 업계 관계자들이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ESS협회와 업계 관계자들이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국내 ESS업계가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믿고 ESS에 적극 투자해온 사업자들의 피해를 마땅히 보상하고 안전한 사업운영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한국ESS협회(회장 박동명)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ESS에 대한 미온적인 대책으로 업계가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며 이에 대한 보상을 요구했다.

협회에 따르면 산업부는 태양광연계 ESS사업의 활용 및 가치에 대한 기준없이 보급 위주의 홍보만 한데 이어 원인 미상의 화재원인 결론을 내지 못해 ‘High Risk’가 돼버린 사업을 적극 권장하면서 지속 지원·육성할 것이라고 약속하고는 갑자기 ESS 지원제도를 일몰시켜 버렸다고 주장했다.

이는 심각한 무책임이며 이런 행동을 한 책임자 전원을 강력 처벌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ESS사업자들은 산업부의 적극 권장을 믿고 ESS에 투자했으나 그 댓가는 불공정한 수십대일의 경쟁입찰과 투자금조차 회수할 수 없게 떨어진 ‘REC폭락 폭탄’이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간업계가 수억원씩의 적자만 떠안고 있을 때 같은 시기 같은 설비로 시공완료된 공기업 ESS만 안정적인 수익인 1REC 8만8,460원+α로 운영되는 매우 불공정한 현실까지 직면했다는 것이다.

또한 업계는 대대적인 산업부의 2차례 ESS화재원인 조사에도 그 결론이 명확하지 않아 이에 대한 책임을 오롯이 사업주에게만 전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태양광의 4배에 달하는 보험료 및 SOC제한가동, 계약용량 미보상 등 그 피해로 업계의 운영 적자가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화재의 근본 원인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하고 그 피해에 대해 ESS사업자가 합당한 보상과 안전한 사업운영이 가능하게 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산업부가 옥외ESS설비에 대해 90%로 충전율을 제한하고 현재 삼성, LG 모두 화재 발생 후추가적인 충전률 하향으로 80% 제한가동을 하는데 이에 대한 설명과 기약 없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만큼 제한가동 피해를 계약용량 기준으로 일괄 배상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